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부동산 교란행위 70건 적발…“투기 수요 끝까지 추적”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01 18:42:28

기사수정
  • 서울 전역 공인중개사무소 집중점검…편법증여·허위신고 등 의심거래 다수 확인
  • 위법행위 확인 시 국세청·경찰청 등 관계기관 통보 및 강력 조치
  • “투명한 시장 거래질서 위해 지속 모니터링·엄정 대응 지속”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교란행위 근절을 위해 공인중개사무소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적발했으며, 자금출처 조사 등 정밀조사와 함께 위법사항 발견 시 강력 대응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교란행위 근절을 위해 공인중개사무소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적발했으며, 자금출처 조사 등 정밀조사와 함께 위법사항 발견 시 강력 대응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마포, 성동, 광진, 강동 등 서울 전역의 공인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집값 담합 ▲허위계약 신고 ▲허위 매물 광고 등의 시장 교란행위를 집중 점검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해당 점검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국, 자치구가 협업해 지난 3월부터 진행해 온 것으로, 현재까지 총 225곳의 중개업소가 점검 대상이었다.

 

이번에 적발된 의심거래 유형은 편법증여 11건, 차입금 과다 28건, 허위신고 1건, 기타 30건으로 구성되며,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국세청, 금융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즉시 통보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거래 당사자와 공인중개사로부터 소명서와 금융거래내역을 확보하고, 실제 거래 내역과 신고 내용의 일치 여부를 정밀 조사할 방침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자녀가 부모로부터 시세 대비 30% 낮은 가격에 아파트를 매수하고 중개보수까지 지급한 거래가 편법증여 의심사례로 조사되고 있으며, 또 다른 사례에서는 무등록 중개인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시세 정보를 퍼뜨리고 특정 중개사와의 계약을 유도한 사실이 확인돼 수사 의뢰가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시장 안정을 위협하는 비정상적 거래 흐름에 대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거래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투기성 수요가 유입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선제적으로 점검을 확대할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부동산 시장의 투기적 움직임을 차단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지속적인 현장조사와 엄정 대응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건설, 아파트에 명상 공간 ‘H 카밍부스’ 도입… 정신 건강까지 챙긴다 현대건설이 입주민의 정신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전용 명상 공간 ‘H 카밍부스’를 국내 공동주택에 처음 도입하며, 주거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이 부스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호매실’ 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인 전용으로 설계된 ‘H 카밍부스’는 입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2. 불교, 문화가 되다… 관람을 넘어서 경험까지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성황리 개최 최근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전통·불교문화 대축제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및 ‘제13회 붓다아트페어’가 4월 3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코엑스(COEX) C홀 특설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나흘간의 축제의 막을 열었다.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총 368개 업체가 참여해 481개 부스를 운영하며 다채로운 불교문화 콘텐...
  3. 삼성전자, 6년 연속 게이밍 모니터 글로벌 1위 달성 삼성전자가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2019년 첫 글로벌 1위 달성 이후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시장 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24년도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주사율 144Hz 이상) 시장에서 금액 기준 21.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삼성전자는 △오디세이 아크 △오디세이 OLED △오디세이 3D 등 새로운 제품과 세계 최초 기술로 게이밍 모니터 시장...
  4. 서울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 수상 서울 영등포농협(조합장 백호)이 4일 농협중앙회에서 주관하는 ‘2024년도 농축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로마트 매출 달성탑’은 하나로마트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말 매출액 기준 100억원 단위 최초 초과 달성 시 수여하는 상으로,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는 2024년도 기준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한 41...
  5. 경기도,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 4월 7일부터 운영 경기도가 파주시 지방도359호선 도로확장공사와 관련한 편입 토지 보상을 위해 오는 7일부터 2개월간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를 운영한다.경기도건설본부는 지방도359호선(갈현~축현) 도로확·포장공사의 원활한 추진과 주민 편의를 위해, 오는 4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파주시 탄현면 방촌로에 위치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