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불법스팸 발송자 ‘번호 갈아타기’ 차단…1년간 신규 가입 금지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13 10:15:08

기사수정
  • 방통위, 14일부터 불법스팸 발송자 전 이동통신사 가입 제한 시행
  • 번호 해지 후 재가입 통한 규제 회피 방지…60여 개사 전면 확대
  • “악성문자 피해 구조적 차단…이용자 보호 강화 기대”

방송통신위원회가 14일부터 불법스팸 발송 이력이 있는 가입자의 모든 이동통신사 신규 가입을 1년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14일부터 불법스팸 발송 이력이 있는 가입자의 모든 이동통신사 신규 가입을 1년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가입 제한 조치 전에 번호를 해지한 뒤 다른 번호로 재가입하는 이른바 ‘번호 갈아타기’ 수법을 차단해 악성문자 발송을 구조적으로 막겠다는 방침이다.

 

방통위(위원장 이진숙)는 13일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유영상)와 협력해 ‘불법스팸 발송자 가입제한 강화 제도’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발표한 관계부처 합동 ‘불법스팸 방지 종합대책’의 후속 조치다.

 

현행 제도에서도 불법스팸 발송자는 1년간 신규 가입이 제한된다. 그러나 가입제한 전 번호를 해지하면 이동통신사에 해지자 정보가 남지 않아, 발송자가 다른 번호로 재가입하는 방식으로 규제를 피해 왔다.

 

방통위는 이를 막기 위해 불법스팸 발송자 정보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전산망을 통해 이통3사 및 알뜰폰 사업자와 실시간 공유하도록 했다.

 

이달 중순부터 이통3사에 우선 적용되며, 알뜰폰을 포함한 60여 개 모든 이동통신사는 8월 말까지 시스템을 구축해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제도 시행 전 해지한 발송자도 제한 대상에 포함되며, 신규 번호 개통 요청 시 이동통신사는 협회 전산망에서 이력을 조회해 불법스팸 발송 이력이 확인되면 가입을 거부할 수 있다.

 

방통위는 “이번 가입제한 강화 제도로 악성문자 피해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 7권…네이버시리즈서 단독 선공개 네이버웹툰은 자사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시리즈를 통해 인기 만화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 단행본 7권을 7월 15일부터 단독 선연재하며, 8월 20일까지 매일 밤 무료 감상 및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네이버시리즈가 인기 만화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의 후속 단행본 7권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독점 공..
  2. 인천공항공사, 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로 양성평등 문화 선도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14일 청사 회의실에서 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김삼화)과 `양성평등 및 폭력예방 의식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양성평등교육진흥원 김삼화 원장 등 양 기관 관계자 약 10명이 참석했다.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양성평등 교.
  3. 현대자동차, ‘2026 캐스퍼ᆞ캐스퍼 일렉트릭’ 출시 현대자동차가 엔트리 SUV 캐스퍼의 연식 변경 모델 ‘2026 캐스퍼’와 ‘2026 캐스퍼 일렉트릭’을 15일(화)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2026 캐스퍼와 캐스퍼 일렉트릭은 고객 선호도가 높은 인포테인먼트 사양과 안전ᆞ편의 사양을 트림별로 기본화해 전반적인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현대자동차는 2026 캐스.
  4. 카카오, ‘비즈니스 사장님 커뮤니티’ 2기 모집…패션·뷰티 업종 대상 카카오는 18일, 패션∙뷰티 업종 사업자를 대상으로 ‘카카오비즈니스 사장님 커뮤니티’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은 오는 27일까지며, 선정된 참가자는 7월 31일부터 8월 28일까지 약 한 달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이번 커뮤니티는 의류, 헤어, 코스메틱 등 패션∙뷰티 업종을 운영하면서 카카오톡 채널이나 카카오맵...
  5. KGM, 수해 차량 및 여름휴가 대비 차량 무상점검 캠페인 실시 KG 모빌리티(KGM)가 장마철 집중 호우 및 국지성 폭우, 태풍 등 자연재해로 차량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수해 차량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여름 휴가철을 맞아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여름휴가 대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도 실시한다.오는 10월 말까지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