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122개 공공도서관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시민 쉼터 기능 강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2-20 09:12:06

기사수정
  • 전년 대비 8개 증가…야간 대출·반납 서비스 확대
  • 이상기후 대비 ‘열린 문화공간’ 역할…에너지 절감 효과 기대
  • 106억 원 투입, 야간 운영 인력 378명 배치·170개 야간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가 올해 공공도서관 122곳을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4개 도서관에서 8곳이 추가된 규모로, 직장인과 학생들의 이용 기회를 확대하고 이상기후에 대비한 시민 쉼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지은 작가와의 만남

이번 ‘공공도서관 개관 연장 사업’은 도서관 야간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의 50%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올해 총 106억 원이 투입되며, 야간 운영 인력을 기존 346명에서 378명으로 확대한다.

 

예산은 국비와 시비 매칭 방식으로 지원되며, 강남구·강동구 등 23개 자치구 117개 도서관이 참여한다. 또한, 서대문구와 용산구는 자체 예산을 편성해 5개 도서관을 추가 운영, 총 122개 공공도서관이 야간 연장 운영에 동참하게 된다.

 

서울시는 도서관을 ‘혹서·혹한기의 열린 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개별 가정에서 냉·난방기를 가동하는 대신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유도해 가정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기후 위기 대응 효과를 동시에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서관은 핫(HOT)&쿨(COOL)하다’ 캠페인도 추진된다. 주간·야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사서 추천 도서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장인을 위한 독서 힐링프로그램’(강남구) ▲‘책방 주인이 알려주는 팔리는 책이 되는 에세이 쓰기’(강동구) ▲‘야간 영화 상영 등빛박스’(강서구) 등 총 170개 주제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또한, 야간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도 확대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높인다.

 

이번 야간 연장 운영과 캠페인을 통해 평소 도서관을 접하기 어려웠던 시민들도 쉽게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 이용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독서율 증가와 건전한 야간 문화생활 정착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마채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야간 연장 운영은 이상기후 시대 시민들의 안전한 피난처가 될 뿐만 아니라, 건전한 야간 문화생활을 정착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더욱 편하게 독서하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