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최근 3개월간 대규모 기업집단의 소속 회사가 79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산 5조 원 이상 공시대상 기업집단의 소속 회사 변동 현황을 발표하며,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최근 3개월간 대규모 기업집단의 소속 회사가 79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88개 대규모 기업집단의 소속 회사는 2024년 11월 1일 3,284개에서 2025년 2월 3일 3,205개로 79개 감소했다. 이 기간 동안 소속 회사 변동이 있었던 대규모 기업집단은 63개다.
회사 설립, 지분 취득 등으로 38개 집단에서 69개 사가 계열 편입되었고, 흡수 합병, 지분 매각, 청산 종결 등으로 44개 집단에서 148개 사가 계열 제외되었다.
신규 편입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한진(8개), 한화(4개), 케이티·엠디엠, 중앙(각 3개) 순이며, 제외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태영(30개), 대신증권(16개), 에스케이(13개) 순이다.
이번 소속 회사 변동에는 세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최근 5년 기준 계열 제외를 통한 기업집단의 몸집 줄이기 작업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태영은 재무 구조 개선 및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30개 사를 계열 제외했고, 에스케이는 사업 재편을 위해 13개 사를 계열 제외했다.
이 외에도 한화, 카카오, DL 등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흡수 합병, 지분 매각 등을 단행하며 최근 5년 기준 가장 많은 회사를 계열 제외했다.
둘째, 항공, 육상 등 물류·운송 분야에서 사업 역량 확대를 위한 지분 인수 및 회사 설립이 다수 이루어졌다.
한진은 아시아나항공 등 3개 항공사를 계열 편입했고, 소노인터내셔널은 저비용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지분을 가진 회사를 계열 편입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시내버스 운행 관련 회사를 설립했고, 중앙은 물류 배송 관련 회사를 설립했으며, 유진은 가전 가구 설치 배송 관련 회사 지분을 인수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헬스케어, 소재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다각화 목적의 회사 설립 및 지분 인수가 이루어졌다.
LS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LNG 발전 관련 회사 지분을 인수하고 수소 공급 사업 관련 회사를 설립했다.
교보생명보험은 헬스케어 관련 회사를 설립했고, BGF는 고기능성 플라스틱 소재 관련 회사 지분을 인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