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정부는 2월 6일 열린 동해 심해 가스전 1차공 시추 관련 브리핑 이후 제기된 주요 논란에 대해 추가 입장을 밝혔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025. 2. 6(목) 13:30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대왕고래 1차 시추 관련 백브리핑을 한 후 출입기자단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먼저, 시추 결과 발표 시기가 앞당겨졌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시추선 웨스트카펠라호가 2월 5일 한국을 떠나면서 그간의 진행 상황을 국민에게 알릴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신뢰성 있는 정밀 분석이 필요한 만큼 당초 계획대로 5~6월경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가스전 개발 가치가 4개월 만에 11조 원에서 2,000조 원으로 부풀려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2022년 석유공사가 대륙붕 탐사계획(광개토 프로젝트) 수립 당시 설정한 개발 목표액이 11조 원이었을 뿐, 동해 심해 가스전 가치로 평가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2,000조 원은 탐사자원량 기준으로 수입대체효과를 단순 계산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후속 시추 추진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1차 시추 잠정 결과 대왕고래 구조의 주요 요소들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반영하면 향후 추가 탐사의 신뢰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후속 시추의 필요성이 여전히 크다고 강조했다.
투자 유치가 불확실해졌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미 복수의 석유개발 기업들이 사전 사업설명회에서 관심을 보인 바 있으며, 1차 시추를 통해 유망구조별 신뢰도가 높아지면 의미 있는 투자 유치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1000억 원의 국민 혈세가 낭비됐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시추는 석유·가스 개발의 필수 과정이며, 투자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2021년까지 운영된 동해 가스전은 1.3조 원을 투자해 3.1조 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으며, 무역수지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 등 광범위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마귀상어 구조 시추가 추진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2차 유망성 평가 용역이 이제 전문가 검증을 시작한 단계일 뿐, 현재 시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국회 자료 제출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개인정보 및 기업 비밀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충실히 제출해왔으며, 앞으로 대국회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