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위 싹… 동의보감 약초로 따뜻함 채우세요” 농진청, 겨울 맞춤 온성약초 소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2-02 15:32:57

기사수정
  • 생강·계피·황기 등 체온 유지·혈액순환 도움… 차로 즐기기 간편
  • 인삼·당귀 등 전통 의서 기반 온성약초 효능 재조명
  • 전문가 “체질·질환 따라 주의 필요… 약초 산업 활성화 추진”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한기를 줄이고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되는 전통 의서 ‘동의보감’ 속 온성약초 정보를 소개하며 생강·계피·황기 등 따뜻한 성질의 약초 활용을 권장했다고 2일 밝혔다.

 

인삼대추차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온성약초는 몸을 데워주는 효능이 있는 약초로, ‘동의보감’에는 인삼, 생강, 계피, 당귀, 황기 등이 대표적으로 기록돼 있다. 이들 약초는 차가운 기운을 완화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전해져 겨울철 건강 관리에 자주 활용된다. 농진청은 약초 성분별 특성, 섭취법 등을 자세히 안내하며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전통 기반 건강법으로 강조했다.

 

인삼은 기력을 보하는 대표 약재로 진세노사이드 등 사포닌 계열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은은한 단맛과 특유의 향이 특징이다. 생강은 ‘온중산한’으로 표현될 만큼 성질이 따뜻한 약초로,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쇼가올 성분이 풍부하다. 계피는 달콤하고 향긋한 풍미를 지니며, 주요 성분인 시나말데하이드가 말초 혈관 이완과 혈류 개선 가능성이 일부 연구에서 제시된 바 있다.

 

당귀는 정유 성분과 데커신, 페룰산 등을 포함해 피로 완화와 전통적 보양에 쓰여 왔으며, 달여 마시면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황기는 아스트라갈로사이드 등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기력 보충 용도로 활용돼 왔으며 달이는 시간이 길수록 단맛이 깊어진다.

 

온성약초는 주로 차 형태로 섭취하면 따뜻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생강과 계피는 뜨거운 물만으로도 쉽게 우려 마실 수 있고, 당귀는 대추·생강 등과 함께 달이면 맛이 더욱 조화롭다. 다만 약초 특성상 장기간 섭취하거나 기존 질환, 복용 약물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고 농진청은 조언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육종과 마경호 과장은 “온성약초는 전통 지혜가 담긴 겨울철 건강 관리법으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며 “우수 품종 연구와 효능 홍보를 통해 약초 산업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