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령운전자 급가속 사고 막는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2차 보급…730명 모집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1-24 08:52:25

기사수정
  • 경찰청·손해보험협회·교통안전공단, 12월 1~19일 7개 특·광역시서 신청 접수
  • 1차 참여자 분석 결과 3개월간 오조작 의심 71건 차단 효과 확인
  •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지원 위한 보급 지역·대상 확대

경찰청과 손해보험협회,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2월 1일부터 19일까지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등 7개 지역에서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무상 보급 2차 사업 신청을 받는다.

 

경찰청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 세 기관이 체결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협약을 기반으로 올해 4월 진행한 1차 무상 보급의 후속 조치로, 적용 지역과 지원 규모를 크게 늘린 점이 특징이다.

 

대상은 전국 특별시와 광역시 거주 고령운전자 730명이며, 지원을 희망하는 이들은 신청서와 운전면허증, 차량등록증 등을 갖춰 거주지 인근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역본부에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는 공단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가까운 경찰관서와 공단 지역본부에서도 제공된다.

 

1차 사업에 참여한 141명을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공단의 효과 분석 결과, 이 날까지 약 3개월 동안 비정상적 가속으로 인한 오조작 의심 사례가 총 71건 확인됐고, 장치가 이를 모두 원천 차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정차 및 저속 주행 중 가속페달 80% 이상 밟힘, 주행 중 급가속으로 RPM 4,500 도달 상황 등을 비정상 가속 기준으로 설정해 운영 결과를 검증했다.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고령자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안전한 이동권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급가속 사고 예방 방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관련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병래 손해보험협회 회장은 “급가속 사고에 대한 불안이 이어지는 만큼 더 많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용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고령운전자 실수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첨단안전장치 지원을 확대하고 의무 도입 등 제도 개선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