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환경산업, 동남아 수출길 열었다…태국·말레이시아서 2,263만 달러 성과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29 13:47:44

기사수정
  • 경기도·경과원, 환경산업 통상촉진단 파견…태국·말레이시아서 맞춤형 상담회 개최
  • 도내 16개 기업 참가해 168건 상담, 2,263만 달러 수출 상담…7건 업무협약 체결
  • “코로나 이후 단절된 해외 네트워크 복원…현지 시장 자신감 얻는 계기”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추진한 ‘2025 경기도 환경산업 동남아 통상촉진단’이 2,263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두며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

 

통상촉진단

도는 지난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태국 방콕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환경산업 통상촉진단을 파견했다. 이번 촉진단에는 경기도 소재 환경 관련 기업 16개사가 참가해 태국·말레이시아 현지 기업 81개사와 총 168건의 맞춤형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방콕 현지 상담회에서는 85건의 상담을 통해 1,074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했으며, 이 중 512만 달러 규모의 계약 추진이 이뤄졌다. 이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는 83건의 상담으로 1,189만 달러의 수출 상담과 583만 달러 규모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이 과정에서 현지 바이어들은 수처리 설비, 폐기물 자원화 기술, 상하수도 관리 시스템, 친환경 플라스틱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현장에서 총 7건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참가 기업들은 이번 촉진단이 코로나19 이후 끊겼던 해외 판로를 복원하고, 동남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안산시의 환경 IoT 전문기업 ㈜미리코 관계자는 “경기도 지원을 통해 해군 납품처를 포함한 유력 바이어와 직접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동남아 수출 재개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군포시의 스마트 초음파 검사 솔루션 기업 쿠기 관계자도 “현지 시장 흐름을 직접 체감하고 바이어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해외 진출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밝혔다. 수원시의 수질 정화 전문기업 코리아엔텍(주)은 “방콕시청 납품이 가능한 기업과 협약을 체결했다”며 “1년 내 실질적 납품 성과를 목표로 교류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남아시아는 수처리·폐기물 처리·신재생에너지·대기환경 등 환경산업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도시화와 녹색전환 정책이 맞물리면서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박경서 경기도 국제통상과장은 “환경산업 통상촉진단이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다변화와 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며 “탄소중립과 녹색전환이 가속화되는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기업 해외 진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교통산업 혁신 강조…김윤덕 장관 “새 경쟁력 창출 지원하겠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며 교통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날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행사에 참석해 육상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종사자들에게 정부포상.
  2. 제네시스, G80·GV80 2.5 터보 1천대 특별 할인…월 40만원대 구매 가능 제네시스가 11월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연계해 G80·GV80 2.5 터보 모델 1천대를 대상으로 월 4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8040 프로모션’을 실시하며 역대급 수준의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제네시스는 이번 ‘8040 프로모션’을 통해 G80과 GV80(쿠페 포함) 2.5 터보 모델에 한정해 월 40만원대의 납입금으로 구매할 수 .
  3.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4.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5.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