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이 최근 5년 넘게 매년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운영 효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강원도와 경북, 전남 등 주요 지역 휴양림들은 단 한 해도 흑자를 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경기 여주시 · 양평군)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경기 여주시·양평군)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5년 8월까지 국립자연휴양림의 총수입은 1,095억 5,837만 원이었으나, 인건비와 운영비 등 지출은 1,429억 4,500만 원에 달해 누적 영업적자가 333억 8,662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도별 이용객 수를 보면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233만여 명까지 급감했다가, 2021년 309만 명, 2022년 371만 명으로 회복세를 보였으나, 이후 2023년 354만 명, 2024년 379만 명, 2025년 8월 기준 233만 명 수준에 머물러 여전히 수익성 확보에는 한계가 있었다.
지역별로는 강원도가 114억 7,851만 원으로 가장 큰 적자를 기록했고, 경북 65억 2,638만 원, 전남 40억 5,673만 원, 경기 28억 5,766만 원, 충북 24억 5,479만 원, 경남 18억 505만 원 순이었다. 특히 강원·경북·전남·충북·경남·울산·충남·부산·인천 등 9개 시‧도에 위치한 휴양림은 최근 5년여간 한 해도 영업이익을 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2025년 8월 기준 전국의 국립자연휴양림은 총 47개소로, 부산·인천·울산 각 1곳, 경기 5곳, 강원 13곳, 충북 3곳, 충남 4곳, 전북 5곳, 전남 4곳, 경북 7곳, 경남 3곳이 운영 중이다.
김선교 의원은 “최근 5년여간의 영업실적을 보면 다수 휴양림이 수입으로 인건비조차 충당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국립자연휴양림이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도록 수익구조 다변화와 운영 효율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단순 숙박형 위주의 운영에서 벗어나 체험·교육·생태 프로그램 등 지역 관광과 연계한 수익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며 “공공자원의 운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산림휴양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