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 금정산, 20년 숙원 ‘도심 속 국립공원’ 눈앞… 첫 지정 추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17 11:43:33

기사수정
  • 2005년 첫 제안 이후 시민 10만 명 서명·주민설명회 120회 거쳐 결실
  • 멸종위기종 13종·자연경관 71곳·문화유산 127점 공존하는 생태 보고
  • 국립공원 지정 시 방문객 28%↑·일자리 180개 창출 등 기대효과 커

부산시가 20년간의 숙원사업이던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도심 속 생태·문화의 보고인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대한민국 최초의 도심형 국립공원이 탄생하게 된다.

 

부산시가 숙원사업이던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2005년 처음 제안된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이 마침내 결실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금정산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13종이 서식하고, 천혜의 자연경관 71곳과 문화유산 127점이 어우러진 부산의 대표 생태축으로 평가받는다.

 

시는 그동안 10만 명에 달하는 시민 서명을 모으고, 120차례의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해왔다.

 

국립공원 지정 과정에서 환경부와의 협의, 생태자원 조사, 토지 이용 검토 등이 단계적으로 이뤄졌으며, 현재는 지정 확정을 위한 막바지 절차를 밟고 있다.

 

금정산은 부산 도심과 가까워 접근성이 뛰어나며, 지정 이후 지역 경제와 관광산업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부산시는 국립공원 지정 시 방문객이 약 28% 증가하고, 지역 내 일자리가 180여 개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도심 속 국립공원’이라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통해 도시 이미지 제고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이번 추진이 단순한 환경정책을 넘어, 생태 보전과 지역 균형발전을 아우르는 새로운 도시 비전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금정산이 부산의 자부심이자 대한민국의 상징적 생태자원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 만들어온 결실을 반드시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의 심장으로 불리는 금정산은 앞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도심 속 국립공원’으로서,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전망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