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NHN KCP, 에이전트 결제 프로토콜 지원 계획… AI 기반 결제 가속화 기대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16 11:13:20

기사수정
  • AI 에이전트 기반 커머스 및 결제의 글로벌 표준 제정 기대

종합결제기업 NHN KCP(대표이사 박준석)는 구글 클라우드가 새롭게 제안한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반 결제 프로토콜 ‘에이전트 결제 프로토콜(AP2)’에 대한 지원 계획을 지난 9월 표명했다고 16일 밝혔다.

 

종합결제기업 NHN KCP

AP2는 사용자를 대신해 결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AI 에이전트 간의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설계된 국제 표준 프로토콜이다. AP2는 구매자의 AI 에이전트와 가맹점의 AI 에이전트 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연동하는 국제 표준 프로토콜인 ‘에이전트-투-에이전트(Agent-to-Agent, A2A) 프로토콜’에 AI 에이전트가 가맹점이 제공한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국제 표준 프로토콜인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odel Context Protocol, MCP)’을 확장한 형태로 마련됐다.

 

AI 에이전트 기반 커머스·결제는 단순 구매를 넘어 가격 추적, 티켓 예매, 반복 구매 등 복잡한 시나리오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직접 앱을 켜고 상품을 고르며 결제 버튼을 누르는 대신 AI 에이전트가 가격 비교부터 구매, 포인트 적립 등 결제 과정을 수행해 주는 새로운 결제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탐색 및 구매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가맹점, 결제 네트워크, PSP(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등 결제 과정에 참여하는 여러 관계자 사이에 공통 언어가 마련돼 있지 않아 AI 에이전트 간 소통 방식에 차이가 존재한다. AP2는 디지털 상거래에서 AI 에이전트 기반 결제를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게 할 국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해 신뢰와 책임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고안됐다.

 

NHN KCP는 국내 선도 결제기업으로서 한국 결제 생태계의 특성과 규제 환경이 글로벌 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AP2 초기 과정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NHN KCP는 AP2가 AI 에이전트 기반 결제의 국제 표준으로 자리 잡는다면 해외 PSP 및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통해 크로스보더 결제 서비스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AP2가 신용카드, 간편결제, 스테이블코인 등 다양한 결제수단에 보안과 신뢰를 제공하는 범용 프로토콜로 설계되는 만큼 NHN KCP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와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NHN KCP는 AP2 프로토콜이 향후 글로벌 결제 생태계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구글 클라우드의 AP2 구상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AI 기반 결제가 더욱 신뢰성 있고 편리한 형태로 널리 채택될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함께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N KCP는 국내 1위 전자결제서비스 업체로서 지급결제, 정산, 보안 등 전방위적인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제공해 왔으며, 간편결제 등 전자결제 분야의 혁신을 주도해왔다. 최근에는 가맹점과 고객에게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디지털 금융 환경을 선도하기 위해 스테이블코인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