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서울시가 동작구에 이어 동대문구와 서대문구에도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추가 투입하며 첨단 교통체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동대문 A01 자율주행버스
시는 10월 14일부터 자율주행 마을버스 ‘동대문A01’(장한평역~경희대의료원), 10월 15일부터는 ‘서대문A01’(가좌역~서대문구청) 노선을 각각 운행 개시한다고 밝혔다. 두 노선 모두 자율주행버스 2대가 투입되며, 유상 운송으로 전환되는 2026년 하반기 전까지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동대문A01’은 청량리역, 서울바이오허브, 장안2동주민센터 등 지역의 의료·연구·생활 수요를 균형 있게 반영한 경로로 구성됐다. 총 23개 정류소(왕복 15km)를 오가며, 하루 6회 운행된다. 오전 9시 첫차가 출발해 오후 4시 15분 막차까지, 약 75분 간격(점심시간 135분)으로 운행된다.
‘서대문A01’은 가좌역~서대문구청 구간 10개 정류소(순환 5.9km)를 30분 간격(점심시간 80분)으로 하루 14회 운행한다. 오전 9시 20분 서대문문화체육회관에서 출발하며, 오후 4시 40분 막차가 같은 장소에서 출발한다. 이 노선은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서대문구청, 보건소, 복지관 등 행정·복지시설과 철도 환승을 연계해 주민들의 실질적인 이동 편의를 높일 전망이다.
서울시는 운행 첫날부터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와 주요 포털을 통해 실시간 도착 정보를 제공하며, 승·하차 시에는 무료임에도 교통카드 태그를 의무화해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활용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위해 안전요원 등 2인이 차량에 상시 탑승한다.
앞서 지난 6월 동작구에 도입된 서울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동작A01’ 노선은 숭실대~중앙대 구간을 오가며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메우고 있다. 해당 노선은 주민 대상 설문조사에서 90%의 만족도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마을버스 외에도 심야 자율주행택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자율주행셔틀 등 시간대·지역별 교통 소외 해소를 위한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새로운 교통 수단을 넘어 대중교통의 빈틈을 메우는 현실적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미래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