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지난달 30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베트남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법 체계 수립`을 위한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 (이하 `베트남 철도 KSP`)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 KSP 통해 베트남과 철도 인프라 협력 강화
`베트남 철도 KSP`는 수은과 호치민시 도시철도관리위원회가 함께 추진하는 양자협력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도시철도 기술규정 체계화 방안 ▲도시철도 투자유치 전략 ▲이해관계자의 역할 지침에 대한 정책자문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보고회에서는 사업수행기관인 한국철도공사 컨소시엄이 지난 9개월간 진행한 KSP 과업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으며, 도시철도 법령·제도 개선을 위한 최종 제언을 제시했다.
한국철도공사 컨소시엄은 주요 정책제언으로 ▲도시철도 규정·기준의 명시적 제도화 ▲타 예산과 도시철도 건설재원의 연계 활용 방안 ▲시공·감리·운영 등 철도 부문 이해관계자의 역할·책임 재설계 방안 등을 제시했고, 제언 사항이 현재 호치민시가 계획하고 있는 도시철도 10개 노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베트남 유관기관과 협의했다.
최종 보고회에는 부이 아인 후안(Mr. Bui Anh Huan) 도시철도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재정국, 건설국 관계자를 비롯한 양국의 정부·공공기관·학계·기업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부이 아인 후안 부위원장은 "이번 철도 KSP를 통해 한국의 선진적인 도시철도 기술과 제도 경험을 공유받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호치민시 도시철도망 구축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베트남 북남고속철도 등 후속사업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국은 이번 성과를 토대로 향후 베트남 교통 인프라 분야의 파트너십을 심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