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차그룹, 서울비엔날레서 ‘수연재’ 공개…도심 속 힐링 공간 제안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9-26 11:16:28

기사수정
  • 한국 전통 건축에서 영감…철과 물 활용한 체험형 조형물 선보여

도시와 인간 중심의 공간을 모색하는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전통과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조형물 ‘수연재’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 전통과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조형물 `수연재`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시가 주최하는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 참여해 도심 속 힐링 공간을 표현한 전시물 ‘수연재(水然齋, The Healing Wall)’를 선보였다. 이 전시는 비엔날레의 올해 주제인 ‘매력 도시, 사람을 위한 건축(Radically More Human)’에 맞춰, 인간 중심 도시 건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수연재’는 총 24개의 야외 설치 작품 중 하나로, 서울 열린송현 녹지광장에서 11월 18일까지 전시된다. 한국 전통 건축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시민들이 내부를 자유롭게 출입하며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파사드 조형물이다.

 

처마 형태의 디자인과 함께 흐르는 물줄기는 관람객에게 시각적·청각적 휴식을 제공한다. 벤치에 앉아 물이 기와를 따라 흐르는 모습을 감상하도록 구성된 이 공간은, 현대자동차그룹 디자이너들이 물 흐름에 최적화된 각도로 기와를 설계해 완성했다.

 

이번 전시는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관람객이 대청마루에 앉아 빗소리를 듣는 듯한 정서적 경험을 통해 일상 속 위안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도심 속에서도 자연과 교감하며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하고자 했다.

 

특히 수연재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디자인 철학인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이 반영됐다.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철 소재를 활용해 구조물의 강인함을 표현하면서도, 자연광과 물의 요소를 더해 따뜻한 분위기를 구현했다. 재활용 금속의 사용은 지속 가능성을 향한 그룹의 의지를 보여준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6월 서울시와 전시 후원 협약을 맺고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그룹은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 아래, 도시 내 건축물과 모빌리티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가치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야외 전시 외에도 현대차그룹은 27~28일 열리는 비엔날레 개막 포럼에 참여한다.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이상엽 부사장은 패널 토론에서 ‘사랑받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건축물’을 주제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철학을 공유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작업은 헤더윅 스튜디오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방식을 탐색하는 도전적 경험이었다”며 “수연재가 서울 시민들에게 기억에 남을 힐링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막 포럼은 서울비엔날레 및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명 대통령 “K-컬처, 미래 핵심산업”…대중문화교류위원회 출범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위촉식에서 민관 공동위원장과 위원 39명을 위촉하고, 대중문화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주재했다.대중문화교류위원회는 대중문화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대통령 소속 자문기구로, 업계 대표 민간 전문가 26명과 주요 부처 차관 10명, 대통령실 사회.
  2. 사고 나도 신원확인 불가…‘오세훈의 위험한 한강버스’ 서울시가 운영 중인 ‘한강버스’가 유·도선법상 의무사항인 승객 신분 확인과 승선신고 절차를 지키지 않고 있어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유·도선을 운영하는 지자체 6곳 가운데 신분 확인과 승선신고..
  3. 모두투어, 내 맘대로 계획하는 ‘자유여행 에어텔’ 기획전 출시 모두투어는 최근 자유여행객 증가 추세에 맞춰, 최신 여행 트렌드와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자유여행 에어텔’ 기획전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9월 자유여행 예약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55% 증가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인기 지역은 일본, 베트남, 대만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오사카와 푸꾸옥은 최근 자유여행 트렌...
  4. K현대미술관, 유례없는 역대 최대 규모의 ‘괴짜展 2025’를 선보인다 K현대미술관은 내년 개관 10주년을 앞두고 대표 전시인 ‘괴짜展 2025’에서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5개월여에 걸쳐 100여 명 작가의 작품 2000여 점을 선보인다. K현대미술관은 강남 최대 규모의 등록 사립미술관으로 ‘괴짜展 2025’는 550여 평, 층고 6m에 달하는 3개 층의 대형 전시장에서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K현대미술관의 공간적 특...
  5. 서울패션허브 ‘2025 서울패션페스타’ 성황리 개최 서울패션허브는 지난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거리 및 미래로 일대에서 열린 ‘2025 서울패션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동대문 도매상인과 신진 디자이너 등 총 100개 K-패션 브랜드가 참여했다. 행사 기간 2만5000여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행사장을 찾았으며, 판매 부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