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서울 관광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서울달_야경 사진(24.6.27) 서울시 제공
서울달_야경 사진(24.6.27) 서울시 제공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총 1,212만 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1,274만 명) 대비 95%까지 회복했다. 코로나19 이후 서울 관광 시장은 2022년 219만 명, 2023년 803만 명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서울은 글로벌 관광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며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에는 30만 명이 투표한 ‘2024 글로벌 트래블러 독자 선정상’에서 10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MICE) 도시’로 선정돼 ‘명예의 전당’에 등재됐다. 또한, 국내 최초로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을 개최하고, 야간관광 랜드마크 ‘서울달’을 신규 조성하는 등 관광 인프라를 확대해왔다.
서울시는 올해 글로벌 관광 트렌드 변화에 맞춰 체험 관광, 개별 관광, 고부가 관광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강화한다.
우선, 사계절 내내 다양한 축제를 개최해 서울을 언제 방문해도 즐길 수 있는 ‘펀시티(Fun City)’로 조성한다. 4월 ‘서울페스타’에서는 대규모 로드쇼가 열리고, 5월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에서는 수영·자전거·달리기 등 이색 스포츠 이벤트가 진행된다. 10월에는 ‘바비큐 페스티벌’, 12월에는 ‘서울빛초롱축제’가 열려 계절별 특색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개별 관광객을 위해서는 서울의 숨은 명소를 소개하는 ‘서울에디션25’와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소울스팟’을 운영한다. ‘서울에디션25’는 서울시가 선정한 ‘서울생활핫플100선’ 중 주목할 만한 장소를 선별해 올해 상반기 공개할 예정이다. ‘소울스팟’은 드라마·영화·K-POP 촬영지를 중심으로 안내 현판을 설치해, 한류 관광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서울시는 마이스·의료관광 등 고부가 관광 산업을 육성해 관광 수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몽골에서 개최한 의료관광 설명회를 중동 지역까지 확대하는 등 해외 현지 마케팅을 강화해 신규 관광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 지난해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울란바토르 건강상담회 및 의료관광설명회’에서는 204명의 건강 상담이 진행됐으며, 95건의 의료관광 상담이 성사되는 등 높은 관심을 끌었다.
서울시는 글로벌 관광 도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도 대규모 국제 행사를 유치한다. 세계적인 미식 행사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이 3월 서울에서 2년 연속 개최되며, 11월에는 ‘서울올림픽 레거시 포럼’이 열려 서울이 스포츠·관광 융합 도시로서 주목받을 전망이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올해는 ‘3·3·7·7 관광 시대’를 열기 위한 중요한 한 해”라며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이 오래 머무르고 다시 찾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서울만의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