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철도 내 화재 발생 시 이용객들이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담은 홍보영상을 제작해 배포했다.
역사 화재시 대피 요령
최근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 사건(5월)을 비롯해 개인형 이동장치 배터리나 보조배터리에서 발생한 화재가 잇따르면서 철도 내 안전 강화 필요성이 커진 상황에서 마련된 조치다.
이번 영상은 특히 열차가 터널을 운행하는 도중 화재가 발생했을 때 승객들의 대피가 제한적이라는 점을 고려해, 현장에서 따라야 할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영상은 ‘열차 내 화재 대응’과 ‘역사 내 화재 대응’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눠 제작됐다. 열차 내 화재 발생 시에는 기관사와 119에 즉시 신고한 뒤, 옆 칸으로 신속히 이동하고, 낮은 자세를 유지한 채 인접 역사 도착 후 스크린도어를 열고 대피하는 과정을 안내한다.
또한 출입문 비상레버를 조작하면 차량이 자동 정차하는 점, 터널 내에서 불가피하게 선로로 대피할 경우 인접 선로 열차 접근을 유의하며 벽을 따라 이동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열차 화재시 대응 요령
역사 내 화재 대응 요령에는 화재용 마스크 등 안전장비 사용법, 유도등·안내방송에 따른 외부 이동 절차가 포함됐다. 이용객들이 당황하지 않고 신속히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시간 흐름에 따른 설명 형식을 취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영상은 국토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철도 운영사에도 배포돼 기존 교육·홍보영상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정의경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영상은 화재로 인한 비상 상황에서 국민이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이라며 “철도 운영사와 함께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사고 대응 매뉴얼을 고도화해 안전한 철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