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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 TOPS 수행기관 모집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1-30 12: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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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랫폼사가 직접 소상공인 선발·육성하는 TOPS 프로그램
  • 1월 31일부터 2월 17일까지 10개 플랫폼사 모집
  • 150억 원 예산 투입, 연 3,000개 소상공인 지원 목표

정부가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을 육성하는 TOPS 프로그램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월 31일부터 2월 17일까지 4개 분야(종합·식품·패션·뷰티·숙박·음식점)에서 10개 내외의 온라인 플랫폼사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단계별 소상공인 지원 개요

이번 사업은 정부와 민간 플랫폼사가 1:1 매칭 투자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것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다. 총 1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연간 3,000개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지원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Pre-TOPS)에서는 3,000개 소상공인을 선정해 온라인 기획전과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2단계(TOPS)에서는 이 중 300개사를 선별해 광고·물류비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하며, 3단계(올해의 TOPS)에서는 최종 30개사를 선정해 특별 기획전 및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입점 기회를 제공한다.

 

민간 수행기관의 참여 요건은 연 매출 100억 원 이상 또는 연 거래액 1,000억 원 이상의 온라인 중개거래 플랫폼이어야 하며, 자체 프로그램과 인프라(전담 인력 등)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서류 평가 → 재무 평가 → 발표 평가의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소상공인 3단계 선정과정 및 절차

중기부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은 필수이며,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민간 플랫폼 역량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와 민간이 협업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소상공인이 브랜드와 스토리를 강화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업의 상세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 및 사업 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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