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디지털산업 매출 규모가 1,261조 원으로 집계돼 전체 산업 매출의 14.5%를 차지하며 제조업 매출액의 절반을 넘어섰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디지털산업 매출 규모가 1,261조 원으로 집계돼 전체 산업 매출의 14.5%를 차지하며 제조업 매출액의 절반을 넘어섰다.
종사자 수는 202만 명으로 전체 산업 종사자의 7.9% 수준을 기록하며, 디지털산업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함께 실시한 「2024 디지털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OECD 국제 기준을 반영해 디지털 기반산업, 디지털 플랫폼 제공·활용산업, 디지털 관련산업 등 9개 중분류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디지털산업 매출액은 2022년 1,141조 원 대비 10.5% 증가한 1,261조 원으로, 전체 산업 매출액 8,696조 원 중 14.5%를 차지했다.
디지털산업 산업구조별 매출 및 종사자 수
제조업 매출액(2,422조 원)의 52.1% 수준에 해당해 전통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가 디지털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분류별로는 △디지털 기반산업이 532.8조 원으로 가장 컸으며, △디지털 관련산업 408.8조 원, △플랫폼 활용산업 187.4조 원, △플랫폼 제공산업 132.3조 원 순으로 나타났다.
중분류 기준으로는 디지털 기반 기기·부품 제조업(317.7조 원), 디지털 금융업(316.8조 원), 디지털 기반 서비스업(215.1조 원)이 상위를 차지했다.
기업들의 디지털 활용 단계는 △기본적 컴퓨터 활용 35.5%, △전자문서·온라인 거래 등 업무 활용 61.4%, △경영·생산 전반 혁신 수준 3.1%로 집계됐다.
최근 3년간 개발 · 도입한 디지털 신기술 유형(%, 복수응답)
대부분의 기업이 디지털 업무 방식에 익숙해졌지만, 전사적 디지털 전환(DX)까지 나아간 기업은 아직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거래 구조 또한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다. 디지털 주문 매출은 전체의 61.5%를 차지하며 오프라인 주문보다 1.6배 높았고, 특히 플랫폼 활용산업에서는 85.1%가 디지털 주문을 통해 발생했다.
최근 3년간 기업들의 디지털 신기술 도입 현황을 보면 △클라우드 컴퓨팅(35.4%), △빅데이터(24.3%), △인공지능(AI·22.4%), △AI 반도체(19.4%) 순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과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산업 매출 확대와 함께 인공지능 전환(AX)과 디지털 전환(DX)이 산업 혁신과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중요하다”며 “국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AX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