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시대의 본격적인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글로벌 제어기 협력사들과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함께 구축한다.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
현대차그룹은 20일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현대모비스, 보쉬, 콘티넨탈 등 58개 협력사 엔지니어들과 SDV 기술 표준 및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
이번 포럼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수직적 공급망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중심의 수평적 협업 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는 이번 논의를 통해 협력사들과 SDV 대량 양산을 위한 표준화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포럼에서는 ▲차세대 차량 개발 방식 ▲CODA 기반 하드웨어 아키텍처 ▲차량용 OS ‘Pleos Vehicle OS’ ▲플러그 앤 플레이 기반 외부 디바이스 표준 구조 ▲통합 개발 도구 체계 등 5개 핵심 주제를 다뤘다.
특히,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사양 정의부터 검증, 이슈 관리까지 아우르는 통합 개발 체계를 선보였으며, 보안이 확보된 상태에서 개발 데이터를 협력사들과 실시간으로 연계·공유할 수 있는 환경도 제시했다.
현대차·기아 AVP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SDV 구현의 핵심은 협력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이라며 “표준화된 개발 환경을 바탕으로 산업 전반의 SDV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Pleos 25’ 컨퍼런스를 통해 SDV 전환 계획을 본격 발표한 바 있으며, 향후 정기 포럼을 통해 기술 로드맵을 지속 공유하고 글로벌 협력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