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자원공사, 마이크로소프트와 국내 첫 물 복원 협력…AI 시대 물순환 ESG 모델 제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19 09:16:05

기사수정
  • 소양강댐 상류에 연 34만 톤 복원 인공습지 조성…AI 기반 산업의 물 책임 선도
  • K-water, MS 공식 파트너로 선정…글로벌 워터 포지티브 실현 첫 민관협력 사례

한국수자원공사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국내 첫 물 복원 협력 사업에 나선다.

 

소양강댐 전경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글로벌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의 국내 첫 공식 물 복원 파트너로 선정돼,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물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글로벌 협력에 착수했다.

 

양 기관은 8월 중 ‘워터 포지티브(Water Positive)’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첫 공동사업으로 소양강댐 상류 지역에 인공습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워터 포지티브’란 기업이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양을 자연으로 환원하거나 재이용하는 물 복원 활동을 의미하며, 최근 AI 산업과 첨단기술 기반 서비스 확산으로 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국제적 기준으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30년까지 모든 글로벌 사업장에서 워터 포지티브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선언한 바 있다.

 

이번 협력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서울과 부산 데이터센터 운영에 따른 물 사용을 고려해 진행한 첫 공식 파트너십 사례로,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술력과 물관리 역량이 글로벌 수준으로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양 기관은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소양강댐 상류 지역에 인공습지를 조성해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고, 연간 약 34만 톤의 물을 복원할 계획이다. 복원 수량은 약 100만 명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물에 해당하며, 비점오염원인 부유물질, 질소, 인 등을 약 30% 줄이는 효과도 기대된다.

 

사업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액 부담하고, 한국수자원공사는 습지 설계 및 실행을 총괄한다. 이는 국내에서 글로벌 기업과 공공기관이 일대일로 협력해 물 복원에 나서는 첫 사례로, ESG 기반 민관 협력 생태계의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AI 인프라 확산에 따른 물 사용 이슈에 선제 대응하고, 민간 협력을 바탕으로 물 복원사업을 국내외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환경부와 함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 11개 기관이 참여한 ‘워터 포지티브 협력체’에도 참여해 민간기업과 공동 물 복원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지난해에는 장흥댐 신풍습지 개선사업을 시작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AI가 산업 전반을 재편하는 시대에, 물 사용이 많은 글로벌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졌다”며 “이번 협력은 ESG 실현과 함께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있어 새로운 협력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