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공지능으로 지역과 과학문화 잇는다... 국립중앙과학관, AI 해커톤 개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06 12:09:42

기사수정
  • 총 6팀 선발해 24시간 동안 지역 과학문화 스토리텔링 개발 경연
  • 과학관-지역사회 상생 플랫폼 구축 목표... 우승팀에 노트북 등 푸짐한 상품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권석민)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지역의 과학문화 가치를 발굴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과학관-지역사회 연계 인공지능 끝장 개발대회(해커톤)`를 개최하며 오는 8월 7일부터 25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권석민)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지역의 과학문화 가치를 발굴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과학관-지역사회 연계 인공지능 끝장 개발대회(해커톤)`를 개최하며 오는 8월 7일부터 25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지역, 전공, 직업, 연령 제한 없이 인공지능과 스토리텔링에 관심 있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4인 1팀으로 구성된 총 6팀을 선발해 9월 11일부터 12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과 세미나실에서 무박 2일(24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번 끝장 개발대회는 단순한 인공지능 기술 연구나 전시를 넘어 지역 자원과 과학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개발자, 기획자, 스토리텔러,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들이 팀을 이루어 현장 멘토와 함께 지역 현안을 탐색하고, 지역 자원과 연계할 수 있는 창의적인 협업을 경험하게 된다.

 

대회 미션은 생성형 AI 툴과 지역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로컬 스토리 개발, 영상·이미지 콘텐츠 제작, 스토리맵 구축, 과학관 및 지역사회 적용 가능한 전시·체험 콘텐츠 기획 등이 포함된다. 참가팀들의 결과물은 창의성, 기술성, 실현가능성, 감성 전달력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3개 팀을 선발한다.

 

우수 3개 팀에게는 국립중앙과학관장상과 함께 1등 노트북(4인 전원), 2등 상금 100만원, 3등 상금 60만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서류 심사를 통과한 6개 팀은 9월 4일 온라인 사전 설명회를 통해 대회 준비를 할 예정이다.

 

권석민 관장은 "이번 끝장 개발 대회는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실질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 그리고 창의성을 함께 성장시키는 새로운 미래 플랫폼"이라며, "단순한 경진대회를 넘어 과학기술과 지역의 삶을 연결하고 미래 상생을 고민해보는 장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윙윙, 씨에스피와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며, 신청방법, 평가, 시상 등 대회 관련 자세한 정보는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8월 25일 23시 30분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2.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3.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4.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5.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