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20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8.2% 증가하며 오프라인(2.0%)과 온라인(15.0%)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 매출이 15% 증가하며 전반적인 성장을 주도했다.
`23년 및 `24년 연간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위), `20~`24년 연간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대비) * 2개사(티몬, 위메프) 제외(아래)
오프라인은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0.8%)에도 불구하고 백화점(1.4%), 편의점(4.3%), **준대규모점포(4.6%)**가 상승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온라인은 **식품(22.1%)**과 서비스(58.3%) 분야의 강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2024년 오프라인 매출은 전반적으로 성장했지만, 대형마트는 0.8%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식품군(2.3%)**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비식품군(△7.9%)**의 부진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준대규모점포는 점포 수 증가와 함께 집밥 수요 확대, 근거리 소량 구매 트렌드로 4.6% 성장했다.
편의점은 꾸준히 성장하며 하반기에 백화점 매출 비중을 잠시 추월했으나, 백화점이 12월 특수(크리스마스 등)로 인해 연간 집계에서 0.1%p 앞섰다.
2024년 온라인 매출은 15% 증가하며 온·오프라인 간 매출 격차를 크게 벌렸다. 온라인 소비 확대는 식품(22.1%)과 **e-쿠폰, 음식 배달, 공연·여행 티켓 등 서비스 분야(58.3%)**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해외 플랫폼의 국내 진출 강화와 티메프 사태 같은 일부 부정적 이슈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폭의 차이는 2023년 1.5%p에서 2024년 13%p로 크게 확대되었다.
온·오프라인 전체 상품군별 매출 비중을 보면,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직구 영향으로 가전/문화(△0.9%p), 패션/잡화(△1.2%p), 아동/스포츠(△0.6%p) 분야의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식품(0.7%p)**과 서비스/기타(2.2%p) 분야는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2024년 12월에는 전체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9% 증가했다. 다만, 오프라인 매출은 0.3% 감소했으며, 온라인은 18.8% 상승하며 연말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