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전기 인덕션, 인공지능 스피커, 전기면도기 등 일상 속 생활제품과 어린이집, 병원, 스마트공장 등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상반기 생활제품 측정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2025년 상반기 전자파 측정 결과를 발표하며 “국민이 체감하는 전자파 수준은 WHO 국제기준 대비 최대 20% 이내 수준”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약 2개월간 생활제품 81개(32종)와 생활환경 3,038곳을 대상으로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했다.
측정 대상은 국민 신청, 계절 특성, 제품 노후도 등을 고려해 선정됐으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측정 기준을 적용했다.
생활제품의 경우 국민 신청 제품군에서 전기 인덕션(20.22%)과 카본매트(16.29%)가 비교적 높은 전자파를 기록했지만, 모두 기준치 이내였다. 휴대용 선풍기(12.05%) 등 여름철 계절제품은 기준 대비 12.05% 이하, 전기면도기·전동칫솔 등 자체 선정 제품군은 4.74% 이하로 측정됐다.
인공지능 TV(0.61%), AI 스피커(0.24%), 스마트 도어락(0.35%) 등 신기술 제품 역시 모두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생활환경 측정에서는 병원, 관공서, 아동시설, 스마트 캠퍼스 등 다중이용시설 3,038곳의 전자파가 모두 기준치 이내였다. 특히 학교·유치원·어린이집 등 청소년·아동시설의 최대 전자파 노출량은 1.13%로 인체보호기준의 1/88 수준에 불과했다. 스마트공장 등 무선설비가 복잡한 융복합시설도 최대 3.74% 수준에 그쳤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올해 처음으로 한국전력과 협업해 학교 인근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도 측정했으며, 결과는 0.05% 이하로 매우 낮았다.
과기정통부는 2019년부터 전자파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과 공간의 전자파 측정 결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배경훈 장관은 “전자파는 보이지 않지만 국민 생활 속 불안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라며 “앞으로도 데이터센터 등 우려 시설을 중심으로 측정·분석을 지속하고, 객관적인 정보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자파 측정 결과는 국립전파연구원의 ‘생활 속 전자파’ 누리집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전자파 안전정보’ 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