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인덕션, 인공지능 스피커, 전기면도기 등 일상 속 생활제품과 어린이집, 병원, 스마트공장 등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상반기 생활제품 측정 사진
2025년 상반기 생활제품 측정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2025년 상반기 전자파 측정 결과를 발표하며 “국민이 체감하는 전자파 수준은 WHO 국제기준 대비 최대 20% 이내 수준”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약 2개월간 생활제품 81개(32종)와 생활환경 3,038곳을 대상으로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했다.
측정 대상은 국민 신청, 계절 특성, 제품 노후도 등을 고려해 선정됐으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측정 기준을 적용했다.
생활제품의 경우 국민 신청 제품군에서 전기 인덕션(20.22%)과 카본매트(16.29%)가 비교적 높은 전자파를 기록했지만, 모두 기준치 이내였다. 휴대용 선풍기(12.05%) 등 여름철 계절제품은 기준 대비 12.05% 이하, 전기면도기·전동칫솔 등 자체 선정 제품군은 4.74% 이하로 측정됐다.
인공지능 TV(0.61%), AI 스피커(0.24%), 스마트 도어락(0.35%) 등 신기술 제품 역시 모두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생활환경 측정에서는 병원, 관공서, 아동시설, 스마트 캠퍼스 등 다중이용시설 3,038곳의 전자파가 모두 기준치 이내였다. 특히 학교·유치원·어린이집 등 청소년·아동시설의 최대 전자파 노출량은 1.13%로 인체보호기준의 1/88 수준에 불과했다. 스마트공장 등 무선설비가 복잡한 융복합시설도 최대 3.74% 수준에 그쳤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올해 처음으로 한국전력과 협업해 학교 인근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도 측정했으며, 결과는 0.05% 이하로 매우 낮았다.
과기정통부는 2019년부터 전자파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과 공간의 전자파 측정 결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배경훈 장관은 “전자파는 보이지 않지만 국민 생활 속 불안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라며 “앞으로도 데이터센터 등 우려 시설을 중심으로 측정·분석을 지속하고, 객관적인 정보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자파 측정 결과는 국립전파연구원의 ‘생활 속 전자파’ 누리집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전자파 안전정보’ 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