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정부가 회생절차를 밟는 소상공인의 금융상 불이익을 완화하기 위해, 법원의 회생결정에 따라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한 채무자에 대해서는 금융권의 불이익 정보 공유를 조기에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7월 8일 `소상공인 금융 애로해소를 위한 첫 번째 현장 간담회`를 열고, 회생 · 파산 · 채무조정 절차 중인 소상공인들이 겪는 신용정보 등록 불이익과 그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금융위원회는 7월 8일 ‘소상공인 금융 애로해소를 위한 첫 번째 현장 간담회’를 열고, 회생·파산·채무조정 절차 중인 소상공인들이 겪는 신용정보 등록 불이익과 그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4일 대통령이 충청권 타운홀 미팅에서 강조한 현장 중심 정책 실행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현재는 법원 회생절차를 밟는 채무자의 경우 ‘회생절차 진행 중’이라는 공공정보가 신용정보원을 통해 최대 5년간 금융권에 공유돼, 신규 대출이나 카드 이용이 제한되는 등 정상적인 금융활동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 인해 성실히 채무를 상환 중임에도 경제적 재기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다시 좌절되는 악순환이 반복돼 왔다.
서울회생법원 황성민 판사는 “개인워크아웃(신복위), 새출발기금(캠코) 등 다른 채무조정 제도는 1년간 성실상환 시 공공정보를 삭제하는데, 회생절차 이용자는 그렇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있다”며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신용정보원과 은행연합회 등도 공감하며, 신용정보 공유협약기관 회의를 통해 관련 규약 개정을 이달 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으로 회생결정을 받은 채무자가 1년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히 이행한 경우, 기존의 5년 대신 조기 삭제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과거 회생 결정을 받은 이들에게도 소급적용하는 방안이 법원과 협의 하에 검토될 예정이다. 다만, 파산면책은 상환능력 자체가 없다는 점에서 회생과의 성격이 달라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상공인들은 “채무조정 중에도 불이익 정보가 장기간 남아 있어 사업 재개에 큰 장벽이 됐다”며 제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현장에서의 다양한 제안은 향후 금융정책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금융위 권대영 사무처장은 “소상공인 재기 정책은 현장에서 직접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라며 “경제적 실패가 도덕적 실패로 낙인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금융지원정책을 설계·운영해, 이들의 시장 복귀와 경제활동 재개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