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025년 상반기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한 66.7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5년 상반기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한 66.7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5년 상반기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한 66.7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K-Food+ 수출액은 66억 6,58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다. 이 중 농식품 수출액은 51억 6,370만 달러로 8.4% 증가했으며, 농산업 수출도 15억 달러로 3.1% 상승했다. K-Food+는 신선 및 가공 농식품과 스마트팜, 동물약품 등 농산업 제품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권역별로는 북미(24.3%), 유럽연합(23.9%), 걸프협력회의(GCC, 17.8%), 독립국가연합(CIS+몽골, 9.0%) 순으로 수출 증가율이 높았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시장에서도 2분기 수출 증가율이 1분기보다 더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가공식품 가운데 라면(24.0%), 소스류(18.4%), 아이스크림(23.1%)이 강세를 보였다. 라면은 중국, 미국, 아세안 지역 등에서 현지 유통망 확충과 함께 매운맛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수출이 확대됐다. 소스류는 한식 인지도 확산에 따른 수요 증가가, 아이스크림은 유제품 대체 식물성 제품이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
신선식품 중에서는 닭고기(7.9%)와 유자(5.5%)가 두각을 나타냈다. 닭고기의 경우, 미국과 EU 등에서의 삼계탕, 냉동치킨 인기가 열처리 제품 수출 증가로 이어졌고, 유자는 건강식 이미지와 다양한 패키지 출시로 미국, 일본 등에서 수요가 늘었다.
농산업 수출도 동물용의약품(51.0%), 농약(22.4%), 종자(14.1%), 비료(6.8%) 등의 품목에서 고른 증가세를 나타냈다. 동물약품 중 라이신은 유럽에서 160.0%의 급증세를 기록했으며, 농약은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권에서 호조를 보였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글로벌 무역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수출기업과 정부가 협력한 결과, 상반기 K-Food+ 수출 증가세를 이어올 수 있었다”며 “연말까지 14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상품개발, 해외 마케팅, 비관세장벽 대응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연초 수출 확대 전략 간담회를 시작으로, 미국 상호관세 발표 직후 긴급 간담회, 베트남과 싱가포르, 프랑스 현지에서의 판촉 활동 등 상반기 내내 K-Food+ 수출 확대를 위한 현장 행보를 이어온 바 있다. 이는 정부와 업계가 협력해 이룬 성과로, 하반기에도 수출 확대 흐름을 이어갈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