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은 6월 30일, 우리나라 아동의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한 ‘2024년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영구치 충치 경험률이 최근 10년간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강건강(충치) 수준
구강건강(충치) 수준
이번 조사는 전국 5세 유아 7,746명과 12세 아동 12,309명 등 총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치과의사가 기관을 직접 방문해 구강검진과 설문조사를 병행했다.
조사 결과, 12세 아동의 영구치 충치 경험률은 60.3%, 현재 충치 유병률은 7.3%로 나타났다. 2021~2022년 대비 충치 경험률은 1.9%포인트 증가했으며, 1인당 평균 충치 경험 치아 수는 1.9개로 정부의 목표치(1.5개)를 넘는 수준이다. 반면 5세 아동의 유치 충치 경험률은 58.3%로, 2018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구강 건강을 예방적으로 관리하는 지표에서도 아쉬움이 나타났다. **치아홈메우기(실란트) 경험률은 57.7%**로 전 조사 대비 8.4%포인트 감소했으며,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은 22.6%로 코로나19 유행기보다는 증가했지만 2018년(33.3%)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잠자기 전 칫솔질 실천율은 72.7%**로 다소 높은 편이었다.
우식(충치)을 유발할 수 있는 간식이나 음료 섭취는 여전히 높았다. **우식성 간식 섭취율은 58.1%, 치아부식 유발 음료 섭취율은 29.4%**로 모두 증가 추세였다. 아울러, 치은(잇몸) 통증 및 출혈을 경험한 아동은 39.8%로 2021~2022년보다 5.0%포인트 증가했다.
구강보건 교육 경험률은 43.8%로 다소 개선됐으나 여전히 절반을 밑돌았다. 반면 **최근 1년간 치과진료를 받은 아동은 72.1%**로 전 조사보다 11.1%포인트 증가했으며, 진료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나 받지 못한 비율은 14.7%로 3.0%포인트 감소했다.
조사 책임자인 최연희 교수는 “유치 건강은 개선되고 있으나, 영구치 건강은 정체돼 있는 만큼 예방진료와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영구치 충치 경험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칫솔질 실천과 식습관 개선이 시급하다”며 “아동·청소년기의 구강건강관리 습관은 평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사 결과는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