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놀이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정토(워터비즈)’가 어린이에게 심각한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정토 삼킴 시 장 폐색 등 중대한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며 25일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정토 삼킴 시 장 폐색 등 중대한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며 25일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정토 삼킴 시 장 폐색 등 중대한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며 25일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수정토는 물을 흡수해 수십 배 이상 팽창하는 고흡수성 폴리머 공으로, 수경재배·방향제·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사용되지만 최근 유아용 촉감놀이로도 활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물과 접촉해 원래 크기의 100배 이상 커지는 성질 때문에, 어린이가 삼킬 경우 체내에서 팽창해 위장관을 막는 등 위험이 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수정토 관련 안전사고는 총 102건으로, 모두 만 14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발생했다. 이 중 사고의 67.6%는 1~3세의 걸음마기 아동에게 집중됐으며, 사고 원인으로는 삼킴(44.1%)과 체내 삽입(54.9%)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걸음마기 연령대에서는 삼킴 사고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대부분의 사고는 가정 내에서 발생했으며, 수정토의 밝은 색상과 둥근 모양이 사탕 등으로 오인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위험 요소다. 실제로 어린이는 사고 이후에도 상황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보호자의 대처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외에서도 심각한 사례가 발생했다. 2023년 7월 미국 위스콘신주에서는 생후 10개월 영아가 수정토를 삼킨 후 장 폐색으로 숨진 사례가 보고됐고,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같은 해에만 6,000건 이상의 관련 사고를 집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수정토를 완구나 감각 교구로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 도입을 추진 중이다.
국내의 경우, 50% 이상 팽창하는 제품은 완구로 판매할 수 없지만, 원예용이나 소품용으로는 판매가 가능하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14세 미만 사용 부적합’ 표기를 하고 있음에도 유아나 초등학생을 위한 장난감 용도로 구매하는 소비자 후기가 다수 확인되고 있다.
소비자원은 “수정토는 어린이 놀이용으로 사용하거나 구매하지 말고, 보관 시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며, 사용 후에는 바닥 등에 떨어진 알갱이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린이가 수정토를 삼키거나 체내에 삽입한 경우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