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수준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문화재단은 11일 ‘2024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민 1인당 문화비 지출이 연간 평균 21만4000원, 문화예술 관람 횟수는 7.2회에 달한다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11일 `2024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민 1인당 문화비 지출이 연간 평균 21만4000원, 문화예술 관람 횟수는 7.2회에 달한다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11일 `2024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민 1인당 문화비 지출이 연간 평균 21만4000원, 문화예술 관람 횟수는 7.2회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민 1만 2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조사도 확대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민의 오프라인 문화예술 관람률은 76.1%로 팬데믹 이전인 2018년 수준(75.6%)을 회복했다. 2022년 조사 당시 69.1%였던 것과 비교하면 2년 새 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특히 문화예술 소비 형태는 공연·전시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공연 및 예술 전시 관람 비율은 65.2%로 영화 관람률(47.9%)을 크게 앞질렀다. OTT 서비스 확대에 따른 영화관람 감소와 함께 공연·전시의 오프라인 특성, 팬데믹 이후 시민들의 예술 욕구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도 증가 추세다. 전체 응답자의 81.5%가 온라인 매체로 문화예술 콘텐츠를 소비한 경험이 있으며, 절반 가까이(45.7%)는 AI가 제작한 전시나 공연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관람료를 지불하겠다는 응답도 35.9%에 달했다.
고령화 사회에서의 문화예술 활동도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55~64세 고령층의 관람률은 79.5%, 참여율은 36.6%로 가장 높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문화활동 비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75세 이상 고령자의 관람률은 32.3%에 그쳤다. 하지만 50세 이상 응답자의 66.6%는 나이 들수록 문화예술이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건강 유지와 자기계발, 사회적 교류를 문화예술의 주요 목적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인의 문화예술 관람률은 일반시민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문화예술 관람 경험이 없다고 답한 비율이 64.5%에 달했으며, 월 1회 이상 관람자는 0.7%에 불과했다. 배리어프리 문화예술시설 조성 시 장애유형별로 중요 요소가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접근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의 문화예술 관람과 참여 실태도 함께 분석됐다. 응답자 중 39%는 외로움 고위험군, 11.4%는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으로 분류됐으며, 이들의 문화예술 관람률은 각각 75.5%, 58.8%로 낮은 편이었다. 특히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의 73.2%는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이들 중 상당수는 향후 문화예술 활동 참여 의향을 밝혀, 문화예술이 정서적 건강 회복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향후 정책에 반영해 문화예술을 단순한 여가활동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송형종 대표이사는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약자동행을 실현하는 문화정책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