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9일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 15~69세 국민 4,4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24%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혀 전년 대비 11.7%p 상승했다. 유료 구독 경험도 7%로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해 생성형 AI의 대중적 확산세가 확인됐다.
이용 분야로는 텍스트 생성(57.2%)이 가장 많았으며,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텍스트 중심(81.0%) 이용과 비교하면 활용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용 이유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업무에 도움`(70.0%), `대화 상대 필요`(69.5%) 등이었다.
한편, 생성형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높은 지식수준 요구`(65.2%), `개인정보 유출 우려`(58.9%), `이용 복잡성`(57.3%) 등이 꼽혔다. 이는 이용자 교육과 서비스 접근성 개선이 병행돼야 함을 시사한다.
생성형 AI 확산에 따른 역기능 우려도 적지 않았다.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이 주요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알고리즘 기반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취향에 잘 맞는다`(포털 72.1%, 유튜브 71.3%)는 긍정 응답이 많았으나, `불법정보 노출`(포털 47.4%), `개인정보 유출`(유튜브 48.2%) 우려도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용자는 특히 `알고리즘 기준 공개`(69.8%)를 가장 큰 윤리적 책임으로 꼽았다.
한편, AI 기술이 삶을 개선할 분야로는 `의료`(92.4%), `금융`(88.9%), `소비`(84.6%) 순으로 기대치가 높았으며, 실제 이용 경험도 헬스(37.4%), 금융(51.7%)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고,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및 AI 리터러시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