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도심 내 흡연 문제와 도시 미관 저해를 해소하기 위해 시민 배려와 공공성을 반영한 ‘서울형 흡연부스 디자인’ 3종을 26일 발표했다.
 밀폐형 흡연부스 시범 설치 사진(청량리역)
밀폐형 흡연부스 시범 설치 사진(청량리역)
이번에 공개된 디자인은 개방형, 부분개방형, 밀폐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됐으며, 청량리역 광장에서 밀폐형 부스를 시범 운영한 뒤, 5월 중 관련 지침을 배포해 자치구와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고층 빌딩이 밀집된 도심에서 적절한 흡연구역이 부족하고, 기존 흡연부스의 미관 저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표준 디자인을 개발했다. 이를 위해 시민 인터뷰와 전문가 자문, 기존 흡연부스 현황조사를 거쳐 실용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갖춘 설계안을 마련했다.
3가지 유형 가운데 개방형은 구조를 최소화한 형태로 공원 등 개방감이 중요한 장소에 적합하며, 조립식 구조로 현장 여건에 따라 유연한 설치가 가능하다. 부분개방형은 시선 차단과 개방감을 동시에 확보한 형태로 공공청사나 상업 지구 등에 적합하다. 밀폐형은 외부와 완전히 분리된 구조로, 최신 공기정화 기술과 재활용 재떨이를 적용해 인근 보행자에게 간접흡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서울시는 외관 디자인 역시 도심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무채색 계열과 유리·금속 소재를 활용했으며, 내부에는 금연 콘텐츠, 자동문, 담배꽁초 처리 장치 등을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아울러 유지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내구성이 높고 모듈화된 구조를 적용했고, 반투명 유리를 통해 흡연 행위와 보행자 시선을 분리함으로써 질서 있는 거리 문화를 유도했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5월 중 ‘서울형 흡연부스 디자인 지침’을 배포하고, 자치구 및 민간에서도 표준 지침에 따라 설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흡연부스를 단순히 감추기보다, 거리 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는 공공디자인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다”며 “모두가 함께 질서 있고 청결한 거리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