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동국제강그룹이 25일 철강부문 2개 회사의 2025년 1분기 잠정 실적을 공시하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실적 감소를 기록했다.
동국제강그룹
동국제강그룹의 주력 회사인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은 K-IFRS 별도 기준 2025년 1분기 매출 7255억원, 영업이익 43억원, 순이익 2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21.8% 감소, 영업이익 91.9% 감소, 순이익 91.6% 감소한 수치다. 다만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이 11.7% 감소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동국제강의 실적 부진은 주력 매출처인 봉형강 부문에서 건설경기 악화가 지속되면서 생산 및 판매가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회사는 생산 최적화 및 가격 정상화 노력을 통해 일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다. 후판 부문에서는 중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잠정 관세 효과로 판매량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국제강은 어려운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수시 조직개편 및 인사 발령을 통해 수출전략팀 및 수출영업지원 조직을 신설했다. 또한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보강근`(GFRP) 신제품 `디케이 그린바(DK Green Bar)`, 대형 용접형강(Built-up Beam) 신제품 `디-메가빔`(D-Mega Beam)을 개발하는 등 철강 불황기 신수요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동국씨엠(대표이사 박상훈)은 K-IFRS 별도 기준 2025년 1분기 매출 5266억원, 영업이익 151억원, 순이익 9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 5.4%, 영업이익 36.8%, 순이익 54.3% 감소했으나,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 4.0% 증가, 영업이익 425.4% 증가, 순이익 33.2% 증가하며 실적이 개선됐다.
동국씨엠은 내수 시장에서 침체 장기화로 수익성이 악화함에 따라 냉연도금류 생산판매량이 감소했지만, 럭스틸(Luxteel) 등 고부가 제품 수출 확대 기조를 유지하며 컬러강판 생산판매량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했다. 또한 1분기에는 아주스틸 안정화에 주력함과 동시에, 미국 남부 휴스턴과 호주 멜버른에 사무소를 추가 개소하며 통상 환경 변화 속 현지 대응력을 강화했다.
주목할 점은 동국씨엠이 내수 시장을 잠식하는 저가형 중국산 도금컬러강판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준비 중이라는 것이다. 회사는 조사 개시 및 예비판정, 본판정 일정을 거치며 내수 시장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열연강판 규제 발효 시 냉연도금컬러류로 우회수출이 증가할 것이 필연적이기에, 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동국제강그룹은 어려운 철강 시황 속에서도 중장기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Steel for Green`을 비전으로 중장기 친환경 성장에 주력할 계획이며, 동국씨엠은 `DK컬러 비전2030`을 중심으로 고부가 수출 중심 성장에 힘쓰고 있다. 양사는 철강 시황 부진이 장기화되는 환경 속에서 차별화된 철강 제품으로 수익성 위주의 생산 판매 활동에 주력하여 위기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동국제강그룹의 1분기 실적은 국내 건설경기 침체와 글로벌 철강 시장의 어려움을 반영하고 있으나,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과 미래 성장을 위한 신제품 개발 및 해외 진출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이 돋보이는 결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