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립기념관,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 특별전…불교계 항일투쟁 조명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21 09:29:12

기사수정
  • 일제 종교탄압 저항부터 무장투쟁까지 불교계 독립운동 총망라
  • 회고록·재판기록 등 66점 전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 올해 종교계 독립운동 조명 전시 연중 기획, 하반기 기독교·민족종교 예정

독립기념관은 4월 22일부터 5월 18일까지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 특별기획전을 개최하며, 일제강점기 불교계의 항일운동과 독립정신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3 · 1독립선언서 (불교계에서는 백용성과 한용운이 민족대표로 참여하였다.)

독립기념관(관장 김형석)은 21일, ‘한국 독립운동과 종교’ 연간 전시의 일환으로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 특별기획전을 겨레의 집에서 연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불교계가 일제의 식민통치에 맞서 펼친 다양한 독립운동 활동을 소개하며, 불교인의 독립정신과 헌신을 기리는 데 목적이 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일제의 종교 탄압에 맞서다’에서는 일제의 종교 통제 정책에 저항하며 한국 불교 사상을 정립하고 대중화 운동을 벌였던 과정을 소개한다.

 

2부 ‘민중과 함께 일제에 저항하다’에서는 3·1운동과 제주 법정사의 항일무장 투쟁 등 민중과 함께했던 불교계의 저항을 다룬다. 3부 ‘사찰을 넘어 독립운동에 헌신하다’에서는 국내외를 오가며 외교·선전활동, 무장투쟁, 문화수호운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한 불교인들의 활약상을 조명한다.

 

전시에는 회고, 수기, 일제 재판 기록 등을 포함한 총 66점의 자료가 공개된다. 특히 독립운동가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기록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이 당시의 시대정신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불교계 독립운동가들의 사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서책 읽어보기’와 ‘책갈피 만들기’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불교계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종교인의 헌신이 오늘날의 자유와 평화로 이어졌음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독립기념관은 이번 특별전에 이어 하반기에는 민족종교(10월), 기독교(12월)를 주제로 한 전시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국 독립운동에 참여한 각 종교계의 다양한 기여를 지속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건설, 아파트에 명상 공간 ‘H 카밍부스’ 도입… 정신 건강까지 챙긴다 현대건설이 입주민의 정신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전용 명상 공간 ‘H 카밍부스’를 국내 공동주택에 처음 도입하며, 주거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이 부스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호매실’ 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인 전용으로 설계된 ‘H 카밍부스’는 입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2. 불교, 문화가 되다… 관람을 넘어서 경험까지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성황리 개최 최근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전통·불교문화 대축제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및 ‘제13회 붓다아트페어’가 4월 3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코엑스(COEX) C홀 특설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나흘간의 축제의 막을 열었다.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총 368개 업체가 참여해 481개 부스를 운영하며 다채로운 불교문화 콘텐...
  3. 삼성전자, 6년 연속 게이밍 모니터 글로벌 1위 달성 삼성전자가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2019년 첫 글로벌 1위 달성 이후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시장 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24년도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주사율 144Hz 이상) 시장에서 금액 기준 21.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삼성전자는 △오디세이 아크 △오디세이 OLED △오디세이 3D 등 새로운 제품과 세계 최초 기술로 게이밍 모니터 시장...
  4. 서울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 수상 서울 영등포농협(조합장 백호)이 4일 농협중앙회에서 주관하는 ‘2024년도 농축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로마트 매출 달성탑’은 하나로마트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말 매출액 기준 100억원 단위 최초 초과 달성 시 수여하는 상으로,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는 2024년도 기준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한 41...
  5. 경기도,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 4월 7일부터 운영 경기도가 파주시 지방도359호선 도로확장공사와 관련한 편입 토지 보상을 위해 오는 7일부터 2개월간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를 운영한다.경기도건설본부는 지방도359호선(갈현~축현) 도로확·포장공사의 원활한 추진과 주민 편의를 위해, 오는 4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파주시 탄현면 방촌로에 위치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