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캐릭터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네이버웹툰의 AI 챗봇 ‘캐릭터챗’이 원작 소비 확대에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와 지식재산권(IP)의 융합이 팬들의 작품 몰입도를 높이며 이용자, 작가, 플랫폼 모두에게 긍정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캐릭터챗은 웹툰 속 등장인물의 말투와 성향, 세계관 정보를 학습해 이용자가 마치 실제 캐릭터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네이버웹툰은 2024년 6월 자체 개발해 선보인 AI 챗봇 ‘캐릭터챗’이 현재 누적 접속자 수 335만 명, 누적 메시지 수 7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캐릭터챗은 웹툰 속 등장인물의 말투와 성향, 세계관 정보를 학습해 이용자가 마치 실제 캐릭터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캐릭터챗 이용 경험이 원작 열람 및 결제로 이어지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네이버웹툰이 <별이삼샵> ‘설효림’ 캐릭터챗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챗봇 출시 전후 일주일 동안의 열람 회차는 9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열람자 수는 29%, 결제자 수는 22%, 매출액은 44% 상승했다. <99강화나무몽둥이>의 ‘러브’ 캐릭터챗도 열람 회차 77%, 열람자 수 20%, 결제자 수 12%, 매출액 31% 증가를 보였다.
이용자들의 앱 내 활동성도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캐릭터챗 이용자를 대상으로 2개월간 활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앱 방문일 수는 8%, 열람일 수는 7%, 열람 작품 수는 11%, 신규 열람 작품 수는 32% 증가했다. 열람 회차와 결제 금액도 각각 8%, 4% 늘었다.
네이버웹툰은 캐릭터챗의 성공적인 도입을 계기로 챗봇 종류와 기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서비스 초기 네 개 캐릭터로 시작한 챗봇은 현재 12개로 늘었다. 이날 새로 추가된 <귀혼>의 ‘천령’과 <시월드가 내게 집착한다>의 ‘테르데오’ 캐릭터챗은 더욱 고도화된 기능을 갖췄다. 천령은 세계관을 기반으로 다양한 운세를 제공하며, 테르데오는 대화 친밀도에 따라 호칭과 말투가 달라지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효정 네이버웹툰 CPO는 “캐릭터챗을 통한 경험이 원작 소비뿐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탐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AI와 IP의 결합을 통해 보다 몰입감 있는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실험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실시 안내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센터장 강용원, 운영법인 푸르메재단)는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저소득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질환아동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기기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보조기기 접근 및 구매하기 어려운 저소득..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피크, 하이온넷과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 체결
                        
                        피크(대표 박종현)가 하이온넷(대표 박기범)과 국내 자체 개발 ‘피크’ 앱플레이어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피크 앱플레이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앱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서비스 되는 구글 플레이 상위 모바일 ..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이한종 감독 ‘나와 함께 블루스를’,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제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 수상
                        
                        이한종 감독의 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개최된 35회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12월 5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폐막식에는 공동 제작자인 알고리즘 미디어랩의 조희대 대표가 수상했다. 35회를 맞는 엑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수상은 이 처음이라 그 뜻을 더하고 있다. ‘젊..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G9, ‘지구X최고의 한방 프로모션’ 10일만에 3만 7,000명 응모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지구)가 이달 진행한 ‘최고의 한방’ 경품행사에 3만 7,000명 이상의 응모자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G9가 KBS 2TV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최고의 한방’ PPL을 기념해 진행하는 역대급 경품 행사다. 최고의 휴가, 최고의 능력 등 총 9가지 테마를 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경품을 준비했다.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