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 이익 558억원… 전년 대비 30% 증가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9547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광산(Mining) 장비의 수요 증가를 비롯한 신흥 시장의 성장과 선진 시장의 실적 개선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지역별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유럽 선진 시장이 수요 증가세로 전환됐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유럽의 매출은 32%, 북미는 8% 상승했다. 또
기아 ‘더 기아 PV5’ 카고 기네스 세계 기록 등재
기아는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중량을 싣고 1회 충전 가장 긴 주행거리인 693.38km를 달성한 전기 경상용차(eLCV, electric Light Commercial Vehicle)로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PV5 카고의 기네스 기록은 기아가 경상용차 부문에서 주행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동시에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는 평가다. 송호성 기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개통 1년 만에 누적 이용객 770만 명을 넘어서며 수도권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국토교통부는 1일, 수서∼동탄 구간 개통 1주년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 3개월 성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3월 30일 수서∼동탄 구간을 시작으로 순차 개통된 GTX-A 노선은 지난 1년간 총 7,710,783명의 이용객을 기록했다. 수서∼동탄 구간은 약 410만 명이, 지난해 말 개통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3개월 만에 약 360만 명이 이용했다.
특히, 하루 평균 이용객은 수서∼동탄 구간에서 11,214명,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39,321명으로 집계됐다. 평일 기준으로 수서∼동탄 구간은 예측치 대비 75.1%, 운정∼서울역은 91.1%에 이르는 실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정착세를 보였다.
수요 증가에 따라 이용객 수도 급증했다. 개통 초기였던 2024년 4월 초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은 7,700명이었지만, 1년 뒤인 지난 3월 말에는 약 62,000명으로 8배 이상 늘었다. 특히 킨텍스∼서울역,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전체 이용객의 39.1%를 차지하며 중심 축으로 부상했다.
이용 시간대별로는 평일 오전 79시, 오후 57시 등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됐고, 주말에는 오후 3~6시 이용이 가장 많았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이 이용객 비중 16.4%로 가장 높았고, 일요일이 11%로 가장 낮았다. 킨텍스 등 주요 행사장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주말 여가 목적 이용도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GTX 개통은 이동 시간 단축에서도 큰 성과를 보였다.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 지하철 46분, 광역버스 66분이 소요됐으나 GTX를 이용하면 22분으로 줄었고, 수서∼동탄도 75분에서 21분으로 단축됐다.
정부는 승객 편의 개선을 위해 열차 운행 횟수를 지속 확대했다. 수서∼동탄은 52회에서 60회, 운정중앙∼서울역은 112회에서 141회로 증회되었으며,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도 10분에서 6.25분으로 줄였다. 구성역과 연신내역은 출입구를 추가 개방했고, 동탄역 연계버스 및 도로 개통, 운정중앙역 PBRT 노선 신설 등 접근성 개선도 이뤄졌다.
GTX-A는 지난 1년간 총 278만 km를 무사고로 운행했으며, 주요 역사에는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해 철도사고 ‘제로’를 달성했다. 비상상황 대응 훈련도 정기적으로 실시 중이다.
미개통 구간인 창릉역은 지난 3월 말 착공되었으며, 삼성역은 2026년 무정차 통과, 2028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A가 서울과 경기도 남북부의 출퇴근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며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남은 구간도 적기에 완공해 더 많은 국민이 GTX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