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송시장 전반에 경쟁 심화… 광고‧제작 수요는 ‘역풍’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3-26 11:26:32

기사수정
  • OTT 영향력 확대 속 유료방송 성장 정체, 방송광고는 18.5% 급감
  •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수요도 감소세… “콘텐츠 생태계 전반 점검 필요”
  • 방통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결과 발표… 주요 지표 하향세 뚜렷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발표한 ‘202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결과에서 유료방송과 OTT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방송광고 시장과 콘텐츠 제작 수요가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이번 평가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실시됐으며, 2023년 재산상황공표집, 회계보고서, 방송산업 실태조사, 설문조사 자료 등을 종합 분석해 유료방송, 방송채널거래, 방송영상콘텐츠, 방송광고 등 4개 시장 부문에서 경쟁 현황을 진단했다.

 

유료방송시장에서는 IPTV 3사(KT, LGU+, SK브로드밴드) 중심의 과점 구조가 심화됐으나, 전체 가입자와 매출 증가율은 정체 상태에 머물렀다. 2023년 유료방송 가입자는 3,629만 명(단자 수 기준), 매출은 7조 2,3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0.01%, 0.4% 증가에 그쳤다. 이는 OTT 확산과 시장 포화에 따른 구조적 성장 둔화로 분석된다.

 

방송채널거래시장에선 전반적인 시청시간 감소 속에서도 방송채널제공 매출은 전년 대비 9.3% 증가한 1조 4,940억 원을 기록했다. 지상파 재송신료 수입이 11.3% 증가한 영향이 컸다. 하지만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은 2020년 161분에서 2023년 121분으로 3년간 약 25% 감소했다.

 

방송영상콘텐츠 거래시장에선 국내 제작 수요의 위축이 두드러졌다. 방송사업자의 외주제작 시간은 전년 대비 15.8% 감소했고, 방송사와 OTT의 드라마 공급 편수는 2023년 112편으로 17.6% 줄었다. 반면 글로벌 OTT의 한국 콘텐츠 편성은 증가해, 콘텐츠 경쟁력이 해외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방송광고시장은 가장 큰 충격을 받은 부문이다. 2023년 방송광고 매출은 전년보다 18.5% 줄어든 2조 3,574억 원을 기록했으며, 전체 광고시장 내 비중도 3년 연속 하락해 17.6%로 축소됐다. 같은 기간 디지털 광고 비중은 60.7%로 증가했다. 광고업계 설문조사에 따르면, 방송광고를 대체할 매체로 OTT가 60.9%로 가장 많이 선택됐다.

 

방통위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생태계의 과도한 집중 방지와 경쟁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특정 사업자 중심의 시장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통계 기반 강화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방통위는 이번 평가 보고서와 주요 데이터, 시각화 자료 등을 홈페이지와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건설, 아파트에 명상 공간 ‘H 카밍부스’ 도입… 정신 건강까지 챙긴다 현대건설이 입주민의 정신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전용 명상 공간 ‘H 카밍부스’를 국내 공동주택에 처음 도입하며, 주거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이 부스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호매실’ 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인 전용으로 설계된 ‘H 카밍부스’는 입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2. 불교, 문화가 되다… 관람을 넘어서 경험까지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성황리 개최 최근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전통·불교문화 대축제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및 ‘제13회 붓다아트페어’가 4월 3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코엑스(COEX) C홀 특설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나흘간의 축제의 막을 열었다.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총 368개 업체가 참여해 481개 부스를 운영하며 다채로운 불교문화 콘텐...
  3. 삼성전자, 6년 연속 게이밍 모니터 글로벌 1위 달성 삼성전자가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2019년 첫 글로벌 1위 달성 이후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시장 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24년도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주사율 144Hz 이상) 시장에서 금액 기준 21.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삼성전자는 △오디세이 아크 △오디세이 OLED △오디세이 3D 등 새로운 제품과 세계 최초 기술로 게이밍 모니터 시장...
  4. 서울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 수상 서울 영등포농협(조합장 백호)이 4일 농협중앙회에서 주관하는 ‘2024년도 농축협 하나로마트 매출 400억 달성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로마트 매출 달성탑’은 하나로마트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말 매출액 기준 100억원 단위 최초 초과 달성 시 수여하는 상으로, 영등포농협 하나로마트는 2024년도 기준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한 41...
  5. 경기도,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 4월 7일부터 운영 경기도가 파주시 지방도359호선 도로확장공사와 관련한 편입 토지 보상을 위해 오는 7일부터 2개월간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북부도로 보상민원서비스’를 운영한다.경기도건설본부는 지방도359호선(갈현~축현) 도로확·포장공사의 원활한 추진과 주민 편의를 위해, 오는 4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파주시 탄현면 방촌로에 위치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