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창업지원본부와 창업교육센터가 주최한 ‘2024 건국 실험실 창업 아카데미’가 지난 1월 9일 입문캠프로 시작해 1월 24일 경진대회 및 시상식을 끝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24 건국 실험실 창업 아카데미` 경진대회 단체사진
이번 프로그램은 작년의 성과를 이어받아 꾸준한 관심 속에서 진행됐으며,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기획됐다. 첫째, 건국대학교 교내 실험실 창업 활성화 및 창업 희망자들의 역량 강화와 창업 인사이트 확보를 목표로 한다. 둘째, 한국연구재단의 ‘공공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통칭 아이코어(I-Corps))에 참여할 수 있는 유망한 참가자를 발굴하는 것이다.
‘2024 건국 실험실 창업 아카데미’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멘토링 등 다양한 강의와 실습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참가자들은 체계적인 교육 프로세스와 세심한 멘토링이 큰 도움이 됐다며, 열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전했다.
경진대회의 대상은 건국대학교 소속 ‘TOWBUS’ 팀이 차지했다. 해양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뷰티 브랜드를 제안한 TOWBUS 팀은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어 우수상은 혈당관리 간편식 브랜드인 ‘푸로운’ 팀이, 장려상은 디지털 추모 가상 공간 서비스를 준비 중인 ‘디지털 추모관’ 팀이 각각 수상했다.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본부 배성준 본부장은 시상식에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수준 높은 창업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교내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