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x한국 코카-콜라, 전국 12개 단체와 2025 바다쓰담 캠페인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지난 3일 ‘2025 바다쓰담 캠페인’ 결과 보고회를 열어 올해 해양 정화 활동 성과와 함께 2025년 사업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바다쓰담 캠페인’은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환경재단과 한국 코카-콜라가 2020년부터 공동 추진해 온 해양 보호 캠페인이다. 2025년까지 6년간 누적 69개 팀, 1만3895명의 시민이 참여해 655회의 정화 활동을 진행해 총 206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바다쓰담 캠페인에는 버블리,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 섬즈업, 시화호지속가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2025년 1~3분기 벤처투자가 9조8,0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 넘게 증가했다. 특히 3분기 실적은 4조원으로, 팬데믹 이후 단일 분기 기준 최초로 4조원을 넘어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올해 3분기까지의 신규 벤처투자 및 벤처펀드 결성 실적을 발표하고, `시장 회복세가 뚜렷하며 산업별 · 지역별로도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올해 3분기까지의 신규 벤처투자 및 벤처펀드 결성 실적을 발표하고, “시장 회복세가 뚜렷하며 산업별·지역별로도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1~3분기 벤처투자 규모는 9조7,8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1% 늘었다. 피투자 기업 수는 3,136개로 다소 감소했지만, 기업당 평균 투자액은 31억2,000만원으로 24.3% 증가했다.
업력별로는 창업 7년 이내 초기기업과 후기기업 모두 동일하게 13.1%씩 투자 증가율을 보이며 기업 성장 전 단계에서 투자가 고르게 확대됐다.
펀드결성도 반등했다. 같은 기간 결성된 벤처펀드는 총 9조7,219억원으로, 17.3% 늘어났다. 2022년 이후 2년간 감소세를 보이던 펀드결성 실적이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것이다.
펀드 수는 소폭 감소했지만, 민간 출자 비중이 전체의 83%로 늘어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특히 연기금과 공제회의 출자 규모는 8,37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역 투자도 눈에 띈다. 수도권 외 지역에서 10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총 13개사로, 이 중 바이오기업 5개, 로봇·기계장비 관련 기업 5개 등이 포함됐다.
셀락바이오, 라이온로보틱스, 넥센서 등이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대규모 투자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투자와 펀드 결성이 동시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것은 고무적인 성과”라며 “특히 비수도권에서 다양한 산업 분야가 성장 중인 만큼 지방 벤처생태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는 벤처투자시장 40조원 조성을 목표로 ‘(가칭) 벤처 4대강국 도약 방안’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