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x한국 코카-콜라, 전국 12개 단체와 2025 바다쓰담 캠페인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지난 3일 ‘2025 바다쓰담 캠페인’ 결과 보고회를 열어 올해 해양 정화 활동 성과와 함께 2025년 사업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바다쓰담 캠페인’은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환경재단과 한국 코카-콜라가 2020년부터 공동 추진해 온 해양 보호 캠페인이다. 2025년까지 6년간 누적 69개 팀, 1만3895명의 시민이 참여해 655회의 정화 활동을 진행해 총 206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바다쓰담 캠페인에는 버블리,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 섬즈업, 시화호지속가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제2차관이 14일 국내 물리 인공지능(피지컬 AI) 개발 기업인 ‘마음AI’를 방문해 기술 현황을 살펴보고, 산업계와 함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제2차관 자료사진
이번 현장 방문은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포함한 물리 인공지능 기술이 제조 등 핵심 산업의 대전환을 이끌 수 있도록 기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정부 구상의 일환이다.
피지컬 AI는 인간의 인지와 행동을 물리적 장치와 융합한 기술로, 최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서 AI 대전환 전략의 핵심 과제로 제시된 바 있다.
이날 시연에서는 자율주행 4족 보행 경비로봇과 ‘시각-언어-행동(VLA)’ 모형을 학습한 디지털 트윈 기반 시뮬레이터 등 국내 기술력이 공개됐다.
마음AI 최홍섭 대표는 “피지컬 AI는 제조 현장뿐 아니라 보안, 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간담회에는 한화로보틱스, 동원시스템즈, 퓨리오사AI 등 관련 기업 대표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관계자들이 참여해 기술 확산 방안과 산업별 융합 전략을 논의했다.
류 제2차관은 “대한민국은 AI 기초모형과 AI 반도체, 제조업 역량을 모두 갖춘 국가”라며 “숙련 노동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공정 특화 AI 개발과 암흑 공장(다크팩토리) 구축 등을 통해 피지컬 AI를 산업 전반에 확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