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x한국 코카-콜라, 전국 12개 단체와 2025 바다쓰담 캠페인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지난 3일 ‘2025 바다쓰담 캠페인’ 결과 보고회를 열어 올해 해양 정화 활동 성과와 함께 2025년 사업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바다쓰담 캠페인’은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환경재단과 한국 코카-콜라가 2020년부터 공동 추진해 온 해양 보호 캠페인이다. 2025년까지 6년간 누적 69개 팀, 1만3895명의 시민이 참여해 655회의 정화 활동을 진행해 총 206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바다쓰담 캠페인에는 버블리,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 섬즈업, 시화호지속가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정부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과 인구 구조 변화, 기후 위기 등에 대비한 국가 미래 전략 수립을 위해 제7기 중장기전략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권오현 위원장
위원회는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을 위원장으로 총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2027년 9월까지 향후 2년간 활동한다.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광화문홀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권오현 위원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구윤철 부총리, 차관보, 위원 등 20명이 참석했다.
중장기전략위원회는 기획재정부 장관 직속 자문기구로, 2012년 설립 이후 미래세대를 위한 국가 발전 전략과 정책 제언을 수행해 왔다.
이번 7기 위원회는 특히 AI, 바이오 등 혁신 기술 전문가뿐 아니라 기업인, 청년 창업자, 언론인 등을 포함해 다양성과 대표성을 높였다.
또한 ▲혁신성장반(주요 산업·경제) ▲미래사회전략반(인구·복지·기후) ▲거버넌스개혁반(정부·규제·지역개발) 등 3개 분과위원회를 운영해 보다 심층적인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구윤철 부총리는 이날 출범식에서 “중장기전략위원회는 산업구조의 근본적 전환, AI 흐름을 반영한 고용 정책, 지역 주도형 균형 발전, 생산적이고 포용적인 금융제도 확립 등 중요한 과제들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미래 전략 수립은 단지 미래 준비를 넘어, 현재의 시급한 문제를 풀어가는 열쇠”라며 “위원회가 정부 정책 설계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향후 2년 동안 분과별 세미나, 미래전략포럼, 전략 컨퍼런스 등을 개최해 분야별 전략을 구체화하고, 산업·고용·금융·기후·지역균형 등 주요 정책 과제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