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오세훈은 끝났다… 법 왜곡죄로 검찰·법원 모두 단죄해야”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24 12:36:37

기사수정
  • 국감 하이라이트로 ‘오세훈–명태균 대질’ 언급… “참 딱하고 옹졸한 모습”
  • “쿠팡 퇴직금 사건 무혐의 종용 검찰, 법 왜곡죄로 처벌해야”
  • “조희대 대법원장은 비겁한 기회주의자… 사법부 독립 외칠 자격 없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끝났다”며 “검찰과 법원은 법을 왜곡하고 사건을 조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조희대 대법원장은 사법부 독립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며 사법개혁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17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국정감사의 하이라이트는 행안위 국감에서의 오세훈 시장과 명태균 증인의 만남이었다”며 “명태균 증인은 당당했고, 오세훈 시장은 특검 대질 신문을 이유로 대부분의 질문을 회피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세훈 시장의 태도는 옹졸했고 곤혹스러워 보였다”며 “영상으로 보니 ‘오세훈은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상적인 사회생활도 보장받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행안위 윤건영 간사를 비롯한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이어 이재명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언급하며 “공적 권한으로 불법을 덮고 사건을 조작한 사정기관을 단죄하라는 대통령의 메시지는 매우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표적 사례가 쿠팡 일용직 퇴직금 미지급 사건”이라며 “법사위 국감에서 문지석 검사가 폭로한 대로 검찰 지휘부가 사건을 무혐의로 처리하라고 종용하고 폭언·협박까지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엄희준 검사를 엄히 처벌해야 하며,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법 왜곡죄를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있는 죄를 없다고 하고 없는 죄를 있는 것처럼 만든 검사와 판사를 모두 찾아내 법 왜곡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조희대 대법원장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는 “조 대법원장은 사법부 독립을 외치지만 12·3 비상계엄 내란 당시에는 왜 침묵했는가”라며 “그때 계엄이 성공했다면 사법부는 계엄사령부의 식민지가 됐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내란이 진압된 뒤에야 사법부 독립을 말하는 것은 비겁한 기회주의자와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사례를 비유하며 “일제 치하에서는 침묵하다가 해방되자마자 독립운동을 외친 사람들과 무엇이 다르냐”며 “조 대법원장은 8월 16일 이후 독립운동하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법원 내부에서조차 ‘조희대 대법원장은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채해병 특검이 청구한 구속영장 결과에도 불만을 표했다. 그는 “임성근은 구속됐지만 나머지 피의자들이 모두 풀려났다”며 “관련자들을 동시에 석방하면 말맞추기나 증거인멸 우려가 큰데,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은 영장을 재청구해 진실이 감춰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발언을 마무리하며 “사법부의 위선과 검찰의 조작, 정치권의 무책임이 더 이상 국민의 분노를 외면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법 왜곡죄 제정과 사법개혁으로 국민이 납득할 정의를 반드시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교통산업 혁신 강조…김윤덕 장관 “새 경쟁력 창출 지원하겠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며 교통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날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행사에 참석해 육상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종사자들에게 정부포상.
  2. 제네시스, G80·GV80 2.5 터보 1천대 특별 할인…월 40만원대 구매 가능 제네시스가 11월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연계해 G80·GV80 2.5 터보 모델 1천대를 대상으로 월 4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8040 프로모션’을 실시하며 역대급 수준의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제네시스는 이번 ‘8040 프로모션’을 통해 G80과 GV80(쿠페 포함) 2.5 터보 모델에 한정해 월 40만원대의 납입금으로 구매할 수 .
  3.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4.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5.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