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출범…이재명 대통령 “세계 AI 3대 강국 실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9-09 12:36:51

기사수정
  • 국가 AI 정책 총괄하는 최상위 전략기구 출범
  • 대한민국 AI 액션플랜·AI 고속도로 구축 논의
  • 이재명 대통령 “모두의 AI, 국민 삶에 혁혁한 기여 당부”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8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출범식 및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며 대한민국이 세계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할 비전을 제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9월 8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출범식 및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번 출범식은 ‘진짜 성장, AI로 열어갈 대한민국의 미래’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국가 AI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될 전략위원회의 출범을 알리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인공지능은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국력, 경제력, 안보를 좌우하는 핵심 역량”이라며 “뜻을 모아 힘을 합친다면 세계 AI 3대 강국의 꿈도 반드시 현실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대한민국 AI 액션플랜’과 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 AI 기본법 하위법령 제정 방향 등이 논의됐다. 임문영 상근 부위원장은 위원회를 공공의 가치와 민간의 창의성을 결합하는 미래지향적 조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각 분과장들도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했다. 조준희 산업AX·생태계 분과장은 기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한국형 AI 보급 사업으로 전환해 원조국과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자고 제안했고, 이에 대해 대통령은 “ODA를 AI 변화에 맞게 현대적으로 바꾸면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효과가 클 것”이라고 화답했다.

 

백은옥 데이터 분과장은 “보건·의료 데이터처럼 파급력이 큰 분야는 국민 신뢰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제조업 데이터의 현장 활용을 강조했다. 석차옥 과학·인재 분과장은 “AI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고는 물론 대학 교육 시스템 전반이 다시 설계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모두의 AI’, 국민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이 중요한 과제”라며 “정치와 행정의 근본은 국민의 더 나은 삶인 만큼, 국민 모두가 인공지능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혁혁한 기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는 앞으로 AI 정책의 제반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총괄 조정하는 최상위 기구로서 대한민국의 AI 시대를 이끌어 갈 ‘총사령탑’ 역할을 맡게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