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디지털 전환시대, 문해교육의 길을 묻다” 대한민국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28 13:57:51

기사수정
  •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서 문해교육 학술대회 열려
  • 전국 성인 문해교육 시화전, 1만5천여 명 참여해 168명 시상
  • AI·디지털 문해교육 확산 공로자에 평생교육 유공 표창 수여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8일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2025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기념행사’를 열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는 문해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논의했다.

 

글꿈상(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수상작 일부 발췌

‘디지털 전환 시대, 문해교육의 새로운 길을 탐색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문해교육 학술대회에서는 ‘제1차 성인 디지털 문해능력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학계와 현장 전문가들이 AI 확산 속 문해교육의 과제와 비전을 토론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한글햇살버스’ 사업과 생활 밀착형 문해교육을 이끈 기관·담당자에게 평생교육 유공 표창도 수여됐다.

 

아울러, 27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제14회 전국 성인 문해교육 시화전’ 수상작이 전시된다.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주제로 열린 이번 시화전에는 총 15,528명의 성인 학습자가 참여해 글자를 배우는 기쁨과 배움으로 달라진 삶을 작품으로 풀어냈다.

 

심사를 거쳐 글꿈상(최우수상) 10명을 비롯해 글봄상 30명, 글아름상 78명, 글꽃상 50명 등 168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은 국가문해교육센터 온라인 전시관과 전국 각지의 문해의 달 행사장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개그맨 김경식, 뮤지컬 배우 하은주와 허순미 씨가 홍보대사로 참여해 낭송한 영상도 온라인에서 제공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문해교육은 더 이상 글자 해득에만 머무르지 않고,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AI와 디지털 문해교육을 결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산해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