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21 18:43:56

기사수정
  • 전반적 흐름 양호하나 산울·소담·반곡 일대 혼잡 심화
  • 좌회전 차로 연장·신호체계 최적화 등 맞춤형 대책 추진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

 

제23차 교통량조사 지점 위치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존보다 5곳이 늘어난 35개 주요 교차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LOS: Level of Service)은 ‘신호 몇 번 만에 교차로를 통과하는가’를 기준으로 ‘A’에서 ‘FFF’까지 8단계로 평가되며, ‘A’에 가까울수록 원활함을 뜻한다.

 

분석 결과, 가장 혼잡한 출퇴근 시간대에도 대부분 교차로가 도시지역 도로 설계 기준상 ‘D’ 등급 이상을 유지하며 전반적인 차량 흐름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실시된 제22차 조사와 비교했을 때, 오전 교통량은 5.4%, 오후는 3.6% 증가하면서 서비스 수준이 하락한 구간도 일부 발생했다.

 

특히 산울동의 신규 입주와 인근 도시로의 통근 수요 증가로 인해, 소담동 새샘교차로, 도담동 파란달교차로, 반곡동 햇무리교 구간의 정체가 두드러졌다. 이들 지역은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행복청은 이에 따라 외곽순환도로 조기 완성을 통한 교통 분산을 추진하는 한편, 혼잡 구간에 대해서는 세부 개선책을 병행하기로 했다. 우선 산울동 진출입 교차로인 미리내로-산울3로의 좌회전 차로 연장을 검토하고, 출퇴근 시간대 신호 현시를 조정해 교통 체증을 완화할 방침이다.

 

또한 너비뜰·해들·가든교차로 등 주요 외곽 교차로에는 방향별 통행 특성에 기반한 신호체계 최적화를 도입해 시외 교통 흐름 안정화에 나설 계획이다.

 

홍순민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은 “교통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만큼, 정기적인 분석과 현장 대응이 중요하다”며 “시민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삼성전자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가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게이밍 체험을 제공하는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15일부터 운영한다. 서울 파르나스몰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각각 11월 15일~23일, 11월 29일~12월 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체험존에서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디...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