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클라우드, `클로바 스피치` 금융보안원 인증 획득… 금융 AI 도입 길 열었다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24 16:34:49

기사수정
  • 국내 STT 서비스 중 최초로 CSP 안전성 평가 통과
  • 높은 보안성 요구하는 금융권 AI 도입 기반 마련
  • 한국투자증권, 클라우드 기반 클로바 스피치 첫 도입

네이버클라우드의 AI 음성인식 서비스 `클로바 스피치(CLOVA Speech)`가 국내 STT(Speech-to-Text) 서비스 중 최초로 금융보안원의 `혁신금융서비스 CSP(Cloud Service Provider) 평가`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클로바 스피치(CLOVA Speech)`가 국내 STT(Speech-to-Text) 서비스 중 최초로 금융보안원의 `혁신금융서비스 CSP(Cloud Service Provider) 평가`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클로바 스피치는 높은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금융권에 AI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클로바 스피치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로, 이번 금융보안원 평가 통과를 통해 금융권 내 AI 서비스 도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콜센터 상담 내용 기록 및 관리, 금융 사기 모니터링, 금융권 교육 콘텐츠 자동 자막 생성 등 다양한 금융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금융권뿐 아니라 회의록 작성 자동화, 공공기관 민원 상담 기록화 등 민간 및 공공 분야에서도 활용 사례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미 한국투자증권이 금융권 최초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로바 스피치를 도입하여 영업점 판매 점검 업무 등에 활용 중이다.

 

금융보안원의 혁신금융서비스 CSP 안전성 평가는 민감한 고객 정보를 다루는 금융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보안성과 안전성에 대한 높은 수준의 검증을 요구하는 필수 기준이다.

 

클로바 스피치는 IDC 이중화 및 서비스 장애 복구 자동화, 서비스 리소스 변경 이력 관리,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 등 주요 보안 항목을 모두 충족하며 안전한 서비스 제공 역량과 높은 신뢰도를 입증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클로바 스피치가 국내 STT 서비스 중 최초로 금융보안원의 까다로운 평가를 통과하며, 보안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민간 클라우드 환경을 기준으로 평가를 통과한 만큼, 향후 금융권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 AI 상담, 고객 인터랙션 자동화 등 AI 기반의 업무 혁신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클로바 스피치는 실내, 차량, 전화 등 다양한 환경에서 90% 이상의 인식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을 제공한다. 콘솔 기반의 쉬운 사용성과 확장성을 갖춰 미디어 자막, 비즈니스 정보 아카이빙, 고객센터 대응 등 다양한 고객의 목적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