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7월 23일, 전국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평가는 지난해에 이어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전체 학생의 약 3%인 27,606명을 표집해 국어·수학·영어 교과 및 정의적 특성(흥미·자신감 등)을 조사했다.
교육부
평가 결과, 중학교 3학년 국어에서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전년 대비 5.5%포인트 상승한 66.7%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기록했다. 반면 고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는 1수준(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16.6%에서 12.6%로 4.0%포인트 감소해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성별 차이도 뚜렷하게 확인됐다. 국어와 영어 과목에서 여학생은 3수준 이상 비율이 남학생보다 현저히 높았고, 1수준 비율은 남학생이 모든 과목에서 더 높았다. 예를 들어 중3 국어의 경우 여학생의 3수준 이상 비율은 74.5%였으나 남학생은 59.4%에 그쳤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지역 간 학력 격차도 중학교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중3 학생의 경우 모든 과목에서 대도시 학생이 읍면 지역 학생보다 성취수준이 높았으며,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읍면 지역이 대도시에 비해 최대 두 배 이상 높았다. 고등학교에서는 지역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조사 결과, 중학교에서 국어 자신감과 영어에 대한 학습의욕, 가치 인식이 모두 전년 대비 낮아졌다. 학생들은 교과에 대해 `가치가 있다`고는 인식하지만, `자신 있다`거나 `흥미롭다`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수준과 정의적 특성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중·고등학교 모든 과목에서 3수준 이상 학생들이 1수준 학생에 비해 자신감·흥미·학습의욕 등이 현저히 높았다. 예컨대 중3 수학의 경우 3수준 이상 학생의 자신감 비율은 51.6%였지만, 1수준 학생은 21.5%에 불과했다.
사회·정서적 역량에서는 협업, 갈등해결, 회복탄력성 등 주요 역량에서 중3 학생들의 비율이 전년 대비 낮아졌다. 반면 고2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은 큰 변화가 없었다. 성취수준별로는 모든 영역에서 3수준 이상 학생이 1수준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역량을 보였다.
진로역량 조사에서는 진로탐색 역량이 중3과 고2 모두 전년보다 상승한 반면, 진로설계 역량은 모두 하락했다. 특히 중3의 진로설계 역량 ‘높음’ 비율은 60.6%에서 52.3%로, 고2는 72.0%에서 65.8%로 감소해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교육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개정과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천홍 교육정책관은 “중3 국어와 고2 수학에서 성과가 있었지만, 정의적 특성과 사회정서 역량은 여전히 과제”라며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지역 간 학력 격차 해소 및 중학생의 사회정서 역량 향상에 시도교육청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