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장 황당한 규제, 국민이 직접 뽑는다”…국조실, 온라인 투표 시작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15 10:53:18

기사수정
  • 7월 15~22일 규제정보포털서 제3차 황당규제 공모전 우수과제 국민 투표 진행
  • 총 1,061건 중 15건 후보 선정…상위 10건에 국조실장상 및 부상 수여 예정
  • “국민이 제안하고 정부가 응답하는 참여형 규제개혁 본격화”

국무조정실은 제3차 황당규제 공모전 우수제안과제를 대상으로 7월 15일부터 22일까지 규제정보포털에서 온라인 국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으며, 이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 10건의 과제에는 국조실장상과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국무조정실은 제3차 황당규제 공모전 우수제안과제를 대상으로 7월 15일부터 22일까지 규제정보포털에서 온라인 국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황당규제 공모전’이 국민 참여형 규제개혁으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공모전에는 총 1,061건의 국민 제안이 접수됐으며, 이 중 109건이 관계부처와 국조실의 검토를 통해 과제로 채택됐고, 51건은 수용·개선이 확정됐다.

 

이번에 온라인 투표 대상으로 선정된 15건은 민간 전문가 심사를 거쳐 국민 체감도와 개선 효과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 우수 제안 후보들이다. 투표는 7월 22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참여자 중 400명을 추첨해 커피 쿠폰도 증정한다.

 

후보 과제는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한 다양한 규제를 아우른다. 예컨대, △군 화물차 운전병의 경력을 사업용 화물차 경력으로 인정하지 않는 불합리(94번, 국토부) △여성은 새마을지도자 회원이 될 수 없다는 회칙 개정 필요성(255번, 행안부) △전기차 구매로 주택청약에서 탈락 가능성(838번, 국토부) △몸이 불편해 취학을 유예한 아동은 아이돌봄 서비스에서 제외되는 문제(802번, 여가부) 등이 대표 사례다.

 

국조실은 국민이 직접 개선이 필요한 규제를 뽑는 이번 투표가 정부 정책의 공감도를 높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춘 규제개혁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수제안자에게는 대상 20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50만원, 장려상 30만원 상당의 부상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손동균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은 “국민들이 겪는 작지만 실질적인 불편을 정부가 놓치지 않고 개선해나가는 것이 규제개혁의 핵심”이라며 “더 많은 국민이 투표에 참여해 생활밀착형 규제개선의 길잡이가 되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투표 결과는 이달 말 공식 발표되며, 선정된 과제는 소관 부처를 통해 신속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규제개혁은 정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인식이 점차 제도화되는 흐름 속에서, 이번 공모전은 실질적인 국민 참여의 성공사례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