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나금융그룹,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01 10:34:36

기사수정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30일 2024년 그룹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올해로 열여덟 번째 발간을 맞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바탕으로 사회공동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그룹의 전 관계사가 실천한 다양한 ESG 경영 성과와 노력을 담았다.

 

하나금융그룹은 국내외 ESG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ESG 공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으며, 이번 보고서는 해당 시스템을 통해 취합·관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첫 번째 보고서로, ESG 관련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은 물론, 객관성과 투명성이 한층 더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보고서에서 그룹의 중장기 전략목표인 `O.N.E Value 2030`과 ESG 주요성과 간의 연계를 강조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외형 성장이 아닌 가치 중심의 금융그룹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Our Value(손님 가치)`, `New Value(사회 가치)`, `Extra Value(혁신 가치)` 등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제시한 바 있다.

 

먼저, 보고서의 `Our Value` 섹션에서는 손님의 생애 주기 전반을 아우르는 금융 솔루션 제공, 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금융 지원 활동 등 손님을 최우선으로 하는 그룹의 손님 가치 중심 ESG 활동을 소개했다.

 

더불어 ▲청소년 불법도박 예방 및 치유 지원 ▲100호 어린이집 건립 완공 ▲맞춤형 금융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 사회 가치 실현을 위한 ESG 실천 사례를 담은 `New Value` 섹션과 ▲ESG 공시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중소기업 대상 기업 ESG 라운지 운영 등 AI·디지털 혁신 기반의 미래금융 강화 노력을 `Extra Value` 섹션 등을 통해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충실히 설명했다.

 

또한, 이번 보고서의 표지와 본문 곳곳에는 하나금융그룹의 발달장애인 예술팀 `하나 아트크루` 직원들이 직접 그린 작품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의미를 더했다.

 

보고서에 사용된 작품들은 환경과 생물 다양성을 테마로 해, 하나금융그룹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와 ESG 가치 실현의 메시지를 예술이라는 언어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오디오북도 함께 제작해 ESG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음성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시각 자료 접근이 어려운 사용자에게도 정보 취득의 편의성을 높였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CEO 인사말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ESG 경영을 통해 손님, 임직원, 주주,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하며, "하나금융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여정에 앞으로도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월 글로벌 ESG 평가 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MSCI)이 발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하며 은행산업부문 전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2.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3.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4.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5.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