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T, AI 서비스 ‘노트’‧‘브리핑’ 베타 출시…일상 속 AI 비서로 진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6-30 11:40:41

기사수정
  • 음성 실시간 기록·요약하는 ‘노트’, 일정 기반 정보 제공하는 ‘브리핑’ 선보여
  • AI 기반 문맥 보정·질문 생성·콘텐츠 추천 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 SKT “AI로 고객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만들 것”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을 통해 음성 기록·요약 서비스 ‘노트’와 개인화 정보 제공 서비스 ‘브리핑’을 새롭게 베타 출시하며 생활밀착형 AI 경험 확대에 나섰다.

 

SKT가 30일 AI 서비스 `에이닷`에 회의나 강의 등의 상황에서 음성을 자동으로 적고, 요약하고 정리하는 `노트` 서비스와 사용자의 일상을 종합 분석해 자연스럽게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브리핑` 서비스 등 2종의 AI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다.

30일 SKT에 따르면, 새롭게 선보인 두 서비스는 사용자의 실생활에 실질적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기능으로, 향후 정식 출시 시 에이닷의 ‘개인 AI 비서’ 정체성을 강화할 핵심 축이 될 전망이다.

 

‘노트’는 회의, 강의, 상담 등 음성 중심 상황에서 AI가 실시간으로 내용을 받아쓰고, 문맥에 따라 보정·요약·정리까지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서비스다. 단순 음성 인식을 넘어, 주제어 중심으로 구성된 회의록, 강의 노트, 요점 정리 등의 템플릿을 선택해 문서 형태로 저장할 수 있으며, 학습을 돕기 위한 질문 생성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모르는 개념이나 용어가 등장하면 별도 앱 전환 없이 AI 기반 웹 검색 기능을 통해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차별점이다. 생성된 노트는 링크로 공유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설정이나 링크 비활성화도 가능하다. PDF 저장 및 녹음 파일 보관 기능도 함께 지원된다. ‘노트’는 에이닷 앱과 PC 웹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오픈 베타 기간 동안 1회 100분, 월 600분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신기능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정, 위치, 선호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날씨, 콘텐츠 등 맞춤형 정보를 능동적으로 제공하는 ‘앰비언트(Ambient) 에이전트’형 서비스다. 사용자가 직접 요청하지 않아도, 이전 피드백과 이용 패턴을 바탕으로 정밀하게 개인화된 AI 브리핑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선착순 2만 명의 에이닷 사용자에게 우선 제공되며, SKT는 올해 하반기 중 두 서비스에 대한 베타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정식 출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용훈 SKT 에이닷 사업부장은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은 AI 기술로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 가치를 더하고자 기획된 서비스”라며 “향후 음성 기술과 생활 데이터 기반의 AI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