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개발이익을 지역주민과 함께… 리츠 방식 지역개발 본격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6-19 08:38:57

기사수정
  • 프로젝트리츠·지역상생리츠 법제화 이후 첫 정부-지자체 협의회 개최
  • 서울·경기·인천 주요 개발사업에 리츠 도입 본격 추진
  • 개발이익 지역주민과 공유… 부동산 산업 패러다임 전환 예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방식을 활용한 지역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하면서, 개발이익을 지역 주민과 공유하는 새로운 부동산 개발 모델이 본격화된다.

 

주요 리츠 보유자산 현황

국토교통부는 6월 19일 오후 한국리츠협회에서 ‘리츠 방식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방자치단체(지방공사)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개정된 「부동산투자회사법」 시행에 따라 마련된 첫 공식 협의체다.

 

이날 협의회는 프로젝트리츠와 지역상생리츠의 법적 근거 마련 이후,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리츠 개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자리다. 프로젝트리츠는 개발 특화형 리츠로 차입 규제를 갖춘 안정적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지역상생리츠는 수익 일부를 지역 주민에게 우선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츠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전문 자산운용사가 부동산을 개발·운영하고, 그 수익을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다. 기존의 PFV(Project Financing Vehicle) 기반 개발 방식보다 금리 등 외부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낮고, 다수의 일반 국민도 투자자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 구조의 변화가 기대된다.

 

협의회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도시공사 등 4개 지자체와 12개 지방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여한다. 이들은 도심 개발 사업에 리츠를 접목하는 방안을 공유하고, 제도 시행 초기의 협업 모델을 논의한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내 SH공사가 직접 개발하는 업무복합존 부지에 지역상생리츠를 우선 도입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보유 공공부지를 활용한 추가 사업도 검토 중이다.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함께 ‘경기기회리츠’를 설계 중이다. 3기 신도시 내 주요 택지를 중심으로 헬스케어리츠, 공공인프라리츠, 테크리츠 등을 도입하여 개발 이익을 지역주민에게 우선 배당하는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 헬스케어리츠는 시니어주택과 의료서비스, 공공인프라리츠는 생활SOC 공급, 테크리츠는 데이터센터·신재생에너지 시설 개발을 각각 목표로 한다.

 

인천도시공사는 제물포역 인근 9만㎡ 규모 도심 공공주택 부지를 프로젝트리츠를 통해 개발해 2031년까지 총 3,497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2041년 리츠 청산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같은 리츠 기반 개발사업이 안정적인 사업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공공기여, 용적률 완화 등 도시규제 특례 제공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안정적 자기자본을 갖춘 프로젝트리츠의 도입으로 시장 전반의 사업 건전성이 강화될 것”이라며 “정부-지자체 협업을 통해 리츠 방식 지역개발을 활성화하고, 개발이익이 소수가 아닌 다수 국민에게 돌아가는 구조로 부동산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